영흥산업 관련 비대위, 29일까지 지속
4·15 총선·보선 후보에 대책 수립 촉구

[천안=충청일보 김병한 기자] 충남 천안시 목천읍 소사리 소재 소각시설 증설을 반대하는 2인 릴레이 집회가 지난 1일부터 천안시청 정문 앞에서 열리고 있다.

영흥산업 신·증설 반대 주민공동비상대책위는 오는 29일까지 일정으로 오전 8시 30부터 오후 1시까지 1인 또는 2인 집회를 지속할 예정이다.

이들의 요구는 '소각장 증설 반대와 이전'이다.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1인 또는 2인 릴레이 집회로 참석자를 한정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강경대응 만이 해결책은 아니라고 판단, 천안시를 믿고 3차례 간담회를 진행했지만 업체와 시는 대책과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소각장은 민가와 건강 취약계층으로 둘러싸여 지금도 질병과 환경 피해로 고통 받고 있는 데 더 이상 증설은 안된다. 건강역학조사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또 "생활 폐기물보다 유독성 물질과 발암물질이 더 발생하는 사업장 폐기물, 각종 폐기물, 건설 폐기물을 사기업이 운영해서 생활폐기물처럼 시설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 누구나 쾌적한 삶과 건강하게 살 권리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을 요구한다"며 "4·15 총선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와 천안시장 후보에게 환경과 주민건강이 문제가 되고 있는 소각 시설에 대한 정책공약을 즉각 수립해 줄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