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특별취재팀]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이 6일 부산에서 부산울산경남 지역 합동 선거대책회의를 열고 공공기관 이전을 비롯한 지역 발전 공약은 내놓았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정부가 발표한 코로나19 확산 관련 재난대책에 대해 “지역·소득·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한 번쯤은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이번 총선이 끝나는 대로 당에서 이 모든 문제를 면밀히 검토해서 국민 전원이 국가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그런 대책을 마련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또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300개 가까은 공공기관이 전부 다 서울 근처, 경기도 대도시에 있다”고 지적하고, “국가균형발전과는 아무런 관계없이 지방기관이 많이 생겼는데, 이번 지방 공공기관 시즌2를 총선이 끝나는 대로 구상을 해서 많은 공공기관을 지역이 요구하는 것과 협의를 하여 반드시 이전하도록 하는 공공기관 이전정책을 확정을 짓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열린민주당을 겨냥한 듯, “우리와 유사 명칭을 그런 당이 나와서 여러 가지 우리 지지자들의 혼선을 일으키고 있어 안타깝고 유감스럽다”면서도 “그래도 우리가 원래 목표로 했던 130석은 무난히 확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그것도 경합지역이 원체 많기 때문에 아직은 장담할 수가 없다. 마지막까지 우리가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진갑에 출마한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코로나19 대책과 관련해 “미래통합당은 3월의 추경에서 우리 당의 6조 증액요구를 ‘선심성 퍼주기’라고 훼방을 놓더니, 이제 와서는 100조를 운운하면서 과감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며 “이런 반대놀이만 하는 야당 때문에 우리 정부는 제대로 된 방파제를 쌓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중견기업 이상의 경우에 고용유지를 조건으로 한국은행이 사실상 무제한으로 회사채를 인수해 주어야 하고, 정부는 매출이나 고용이 있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에게 특별 신규대출 보증프로그램을 제공해줘야 한다”고 방안을 제시했다. 

부산 사상구에 출마한한배재정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낙연 총리가 “재난재해가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것이 아니라 재난재해를 잘 대처하면 오히려 국민은 정부를 더 신뢰하게 된다" 이 말씀을 입버릇처럼 하셨다”면서 “정부와 (부산시민이) 하나가 되어 이 어려움을, 이 난국을 잘 극복해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