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용 언론인(대전일보사 전 대표이사· 발행인)

 

[신수용의 쓴소리 칼럼] 신수용 언론인(대전일보사 전 대표이사· 발행인)

고요한 바다에서는 유능한 선장이 나오지 않는다. 금방이라도 배를 삼킬 듯한 산더미 같은 검은 파도가 들이닥치는 비바람 속에서야 능력 있는 선장이 나온다.

나라도 위기에 빠졌을 때, 진정한 리더가 나오는 법이다. 옛말대로 난세에서 영웅이 나온다. 하지만 난세에는 비단 영웅만 나오는 게 아니라, 간신도 나온다. 영웅들이 무용담이 눈부셨기에 간신들의 존재가 부각되지 않았을 뿐이다.

중국고사에 이런 얘기가 있다. 송나라 때 간신의 무리를 대표하는 가사도(賈似道)란 인물이 있었다. 그에게는 배다른 누이가 황제 이종(理宗)의 후궁이 됐다. 그 누이는 미모가 빼어나고, 영민해 입궁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종의 총애를 얻어 귀비로 봉해졌다.

그녀는 현명하고 덕이 깊어 황제의 총애를 얻자, 그에게 과장하여 말한다. 가사도의 재능이 출중하고, 지혜롭다고 고하여 기용해 줄 것을 청했다.

사랑에 빠진 이종은 시비를 가리지도 않고 곧 가사도를 중용했다. 감히 누구도 ‘안 된다’라고 말하는 이가 없었다.

가사도는 누이 덕에 출세가도를 달려 마침내는 승상의 자리에까지 올랐다. 거더니 그는 이종에 이어 도종(度宗), 공제(恭帝)의 3대에 걸쳐 황제 곁에서 권력을 누린다.

이를 소개한 중국 리정이 쓴 ‘권력의 숨은 법칙’에는 가사도가 무덕(無德), 무공(無功), 무재(無才)한 빈 그릇이었다고 소개한다.

심신이 편해진 그는 큰 건달의 습성이 살아나 도박과 여색만 즐겼다. 유람선은 서호(西湖)에서 규모가 가장 컸으며, 그가 거느린 가희의 수만 수천 명이었다고 한다.

야밤에 서호에 가면 등불의 밝기만으로도 그의 거처를 알아 낼 정도였다. 그가 권력을 쥔 뒤, 조정에는 부패탐욕 뇌물수수, 매관매직 등 온갖 비리가 성행했다. 그의 집에는 관리가 되고 싶어 하는 자들로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그 무렵 징기스칸의 손자 몽케(蒙哥)가 세 갈레의 길로 남송을 침공했다. 가사도는 우승상 겸 추밀사의 자격으로 군사를 이끌고 출정했다. 그러면서 전권을 휘두르며 나라를 그르쳤다. 황제에게 허위로 전공(戰功)을 보고하면서 자신의 세력만 키워나갔다.

불량배 출신인 그에게 전술이나 지휘능력은 말할 것도 없고 전쟁을 치를 용기가 있으리 만무했다. 그는 몽고군이란 이름만으로도 겁을 집어먹었다. 쿠빌라이(황제 몽케의 동생으로 후에 5대 황제)가 양주를 공격해오자 급히 사신을 보내 화친을 청했다.

그러나 몽고군은 협상을 거부하고 양주로 진격했다. 결국 가사도의 빈 그릇 같은 능력과 허세에 송은 여지없이 무너졌다. 중국의 장개석. 모택동, 등소평, 장쩌민, 시진핑 등 근래의 국가주석들은 모두 이 고사를 담을 책을 즐겨 읽었다. 최고 통치자가 인재를 고르고 골라 등용하고 아낀 이유는 자신의 천하를 지키기 위해서였다. 물론 서기 290년 쯤 있었으니,1700여 년이 지난 얘기다.

우리는 내일, 모레면, 4.15 총선을 통해 민의의 대변자를 새로 뽑아 국회로 보낸다. 그래서 4.15 총선에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 좋은 지도자를 뽑을지, 가사도 같이 속이 텅 비고 사리사욕에 빠질 인물을 뽑을지 선택하는 시간이다.

물론 유권자도 신이 아니기에 이성적인 판단을 벗어나 종종 자신의 감정과 주관에 따라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사도 같은 무뢰배에다, 무덕(無德), 무공(無功), 무재(無才)한 인물은 절대 안 된다.

그래서 정당이나 학연. 지연, 혈연이 아닌 인물을 보고 뽑자는 것이다.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로 예전 같은 활발한 선거운동이 자제되는 바람에 후보검증이 쉽지 않다. 누가 나왔는지, 나온 사람이 무얼 하겠다는 건지도 모르는 깜깜 이가 될 가능성이 커지는 이유다.

그렇다면 선거공보물을 살펴보라. 나에게 주어진 한 표를 행사하려면, 그들의 공보물을 펴놓고 찬찬히 검토해보라. 거기에 답이 있다. 그 잘못 쓴 답이, 나와, 내 가족과 후손들, 우리 사회와 사랑하는 내 나라의 운명이 빗뚫어 질수 있다.

그래서 정치리더를 찾아야지, 정치보스를 찍어서는 안 된다. 리더는 나를 따르라며 사회의 어려움을 솔선해 푸는 사람이다. 그래서 그는 위기를 슬기롭게 이기기 위해 함께 미래로 가자고 외친다.

정치보스는 그 반대다. 우선 사리사욕, 이해타산이 먼저다. 당신들이 하라고 외치는 자들이다. 나라와 사회는 강 건너 불구경하며 남의 탓만 한다. 이것은 상대의 잘못이며, 그 잘못의 책임은 상대에게 있다고 우긴다.

탐욕, 막말, 오만, 독선, 탈법, 무례, 무능, 무책임이 정치 보스의 심벌이다. 우리는 그래서 내일· 모레, 모두 투표장으로 가자. 가서 정당도, 학교도, 지역도 아닌 우리를 대변하고, 미래를 맡길 정치 리더인지를 따져, 그 인물을 선택하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