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충청일보 곽승영 기자] 충북 괴산군이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종합 지원 대책을 내놨다.

이번 대책은 군이 그동안 선제적 방역과 예비비(10억원)를 활용한 예방활동 등 발 빠른 대응으로 지역 내 코로나19 상황은 진정 국면에 들어섰지만, 지역경제의 많은 영역에서 큰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마련됐다.    

군은 코로나19가 단순한 감염병 차원을 넘어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는 만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우선 군은 정부가 지급하기로 한 긴급재난지원금은 정부안이 확정 되는대로 별도의 추경 편성 절차 없이 예비비를 활용, 신속히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충북도에서 추진 중인 경제회복 1~3단계와 연계,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관내 △소상공인 △휴직근로자·실직자 △운수업체 종사자 △버스업체 △미취업청년 △영세농민 △어린이집 등 7개 분야(대상인원 2200여명)에 총 10억여원을 특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군은 취약계층 생계 지원과 침체된 지역경제의 조기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예산으로만 43억여원을 1회 추가경정예산에 반영, 10일 군의회에 제출했다.

이번에 제출한 1회 추경에는 △소상공인 융자금 이자보조금 추가지원 △산림분야 공공일자리 확대 △일반음식점 입식테이블 설치 추가지원 △저소득층 결식아동 급식 확대지원 △여객·운수업체 환경개선 지원 △관광활성화 지원 등을 위한 금액이 반영됐다.

1회 추경이 군의회를 통과하면 1만8천여명의 군민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또 조례 개정을 통해 △농기계임대료 50% 감면(5~7월) △코로나19 피해자(장연면 오가리) 재산세 감면 △일반음식점 음식물쓰레기 무료 수거(4~7월) 등도 함께 시행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정부와 충북도, 괴산군이 추진하는 사업은 모두 36건으로, 이를 위해 총 206억원이 투입된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워진 군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 분야별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추진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빠른 시간 내 회복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종 지원책에도 불구하고 사각지대에 놓여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군민이 발생치 않도록 보다 더 꼼꼼히 살피겠다"면서 "다행히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고 있지만 아직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있는 단계가 아닌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활동에 만전을 기하면서 이 위기를 함께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한편 군은 코로나19 사태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전 공무원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