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13개 기관 활성화 MOU
바이오·스타트업 연구 지원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산학융합본부는 14일 충북 도내 13개 대학·연구소·혁신기관과 '벤처 및 스타트업 기업 공동연구장비 활용 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 주요내용은 △도내 바이오 벤처 및 스타트업 기업 공동연구장비 활용 활성화를 위한 협조·지원 △공동연구장비 활용률 제고 및 공동활용 체계 구축 △기타 기업과의 유기적 상호협력 체계 구축 등이다.
이번 협약으로 도내 벤처 및 스타트업 기업은 R&D를 위해 도내 공공기관·대학·연구기관이 보유한 고가의 연구장비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협약 기관은 보유하고 있는 고가의 연구장비 이용률을 높이고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3개 기관이 각자 보유하고 있는 493대의 연구장비를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가 운용하는 '장비활용종합포털(ZEUS)시스템'에 정보연계포털을 구축하고, 충북산학융합본부는 연구장비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총 1억2000만원의 사용료를 지원할 계획이다. 

충북산학융합본부 관계자는 "도내 벤처 및 스타트업 기업들의 연구 활동에 큰 도움을 될 것"이라며 "지자체로서는 전국 최초로 국가정보시스템과 연계하는 이번 사업이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널리 확산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