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박장미 기자] 2차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교육당국이 원격수업 플랫폼 서버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9일 고3·중3 86만여 명이 먼저 온라인 개학한 데 이어 16일에는 고 1∼2학년, 중 1∼2학년, 초 4∼6학년 312만여 명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시작한다.

교육부는 시스템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초등학교는 e학습터, 중·고등학교는 EBS 온라인클래스를 이용하도록 권장하기로 했다. 

초등학교 온라인 학급방을 이미 EBS 온라인클래스에 개설했다면 굳이 e학습터로 옮길 필요는 없다.

EBS 온라인클래스는 메인페이지를 거치지 않고 개별 클래스의 인터넷주소(URL)로도 접속할 수 있으므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개별 클래스 URL을 사전 안내하도록 했다.

메인페이지 접속 과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또 로그인 처리 방식을 '중앙 로그인'에서 학교별 '로컬 로그인'으로 분산해 접속 지연에 대비했다고 전했다.
온라인클래스 업로드 속도를 초당 2GB에서 초당 22GB로 늘려 교사들의 자료 업로드 속도를 개선했다. 

업로드 서버와 다운로드 서버는 분리하고 고성능 콘텐츠 저장소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KERIS는 e학습터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기존 시스템을 7개 권역별로 분리 구축해 접속 인프라를 47만6000여 명 규모에서 333만여 명 규모로 확충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이날 시·도 교육청 관계자들과 함께 8차 신학기 개학 준비 추진단 회의를 열고 2차 온라인 개학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