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관리되면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코로나19 대응 태세와 관련해 "5월 5일까지는 지금의 사회적 거리 두기의 근간을 유지하며 일부 제한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가진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방역 측면에서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일부 제한 완화에 대해 "종교시설 등 4대 밀집시설에 대해서는 현재의 방역지침 준수 명령을 유지하되, 운영 중단 강력 권고는 해제하겠다"며 "자연휴양림 등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은 준비되는 대로 운영을 재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야외 스포츠도 '무관중 경기'와 같이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면 가능할 것"이라며 "필수적인 자격시험이나 채용시험 등은 방역수칙의 철저 준수 조건 하에 제한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현재 수준의 안정적 관리가 계속 이뤄진다면 5월 6일부터는 일상 생활 속에서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각급 학교 개학 시기와 관련해선 "등교 개학은 전반적인 상황을 봐가면서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교육부는 교육계, 지역사회, 학부모님들과 함께 구체적인 등교 개학 추진 방안을 논의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