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와 나주·춘천·포항 의향서 제출 '총력전'
정부, 현장 조사 후 내달 7일 우선협상지 발표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도를 비롯한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들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가 충청지역 국회의원들과 당선인들의 지역 현안 해결 능력을 가늠할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유치전에 나선 각 지자체들이 저마다 모든 역량을 끌어 모아 유치 위원회·추진단 등을 가동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정치권의 단합된 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충북 청주 청원)은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을 관철한 장본인이자 청주 유치가 이번 총선 1호 공약이었던 만큼 5선의 실력을 보여줄 첫 무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총 사업비 1조원 규모의 대형 국책사업인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둘러싼 전국 지자체 간 경쟁이 뜨겁다.

현재 유치의향서를 제출한 지자체는 충북 청주를 비롯해 전남 나주, 강원 춘천, 경북 포항 등 4곳이다.

충북도는 도비로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초반부터 적극 나섰지만 갑작스러운 타 지자체의 난입으로 유치에 먹구름이 끼었다.

정부는 오는 28일까지 실무 현장 조사를 진행하고 다음달 7일쯤 우선협상지역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유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를 빛의 속도로 가속해 극미세 가공, 극미세 물체의 분석을 가능케 하는 첨단연구 장비다.

'초정밀 거대 현미경'으로 불린다.

이차전지·신소재·반도체 등 에너지 분야와 물리, 화학, 생명공학 등 기초과학 연구에 폭넓게 활용된다.

바이러스 DNA 구조 분석에 따른 신약 개발에 필수 시설로 꼽힌다.

현재 국내에는 포항공대에 3세대 원형, 4세대 선형 등 2개의 방사광가속기가 운용되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28년 운영을 목표로 2022년부터 국비 8000억원 등 1조원대 사업비를 투입해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및 부속 시설을 설립할 계획이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에 따르면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했을 때 지역에 6조700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 2조40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 13만7000여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전국 주요 도시에서 2시간 내 접근이 가능한 교통의 요충지여서 전국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과학기술 혁신 인프라 및 대전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한 정부 출연연구소가 인접해 있어 산업지원 연구개발(R&D) 여건이 우수하다.

청주지역 총선 당선인들은 당선 소감으로 '차세대 방사선가속기 유치를 위해 모든 정치적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며 앞 다퉈 유치전에 뛰어들 각오를 밝히고 있는 중이다.

특히 변 의원은 지난 14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개념설계심의위원회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규격이 충북에서 준비 중인 사양대로 9대 1로 의결됐다"며 "청주 유치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주장했다.

전남도와 나주시는 호남권에만 가속기 등 대형 첨단 연구시설이 전무한 만큼 지역 산업자원의 기술 고도화와 첨단소재·부품산업 및 기초과학 진흥,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강원도와 춘천시는 차세대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되면 국내 반도체 산업은 물론 소재·부품·장비 부문에도 큰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한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기존 가속기 기반 시설과 연계하면 다른 지역에 건립하는 것보다 1000억원 이상 사업비를 줄일 수 있으며 사업 기간도 1년 정도 단축시킬 수 있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정부는 기본 요건(25점), 입지 조건(50점), 지자체 지원(25점) 등을 평가해 우선협상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입지 조건의 경우 시설 접근성 및 편의성, 현 자원 활용 가능성, 배후도시 정주 여건 등을 살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