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을 조속히 처리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본회의 시정연설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은 국가적 재난상황에 대응해 시급히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즉각적인 집행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보호 범위를 차상위계층 이상까지 확대, 사회안전망을 보다 두텁게 보강하기 위해 총 7조6000억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는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다"며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득 상위 30%를 제외한 1478만가구를 대상으로 4인 이상 가구 기준 100만원을 지급하도록 했고, 지원이 필요한 대상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최대한 전달될 수 있도록 코로나19 영향으로 최근 소득이 급감한 가구에도 지원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원 대상 간 형평성, 한정된 재원 등을 고려해 일부 고소득층을 지급 대상에서 불가피하게 제외했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IMF가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당초보다 3.4% 낮춰 마이너스 1.2%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면서 "자영업자들은 소비절벽으로 인해 절박한 위기상황에 내몰리고 있고, 3월 취업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9만5000명 감소했으며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 수가 25% 증가하는 등 고용지표도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 이후 세상은 생활·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지금과는 확연히 달라질 것"이라며 "이미 온라인 쇼핑이 확대되는 중이고 원격교육, 재택근무 등 다양한 형태의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이다. 바이오와 의약산업 등 신산업 성장도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이후의 세상에서 우리의 사회와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대비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