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청와대 참모들에게“어쨌든 매듭을 빨리 지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특히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제안한 ‘고소득자 자발적 기부’ 방안에 대해 의견 조율이 이뤄진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간 각종 회의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서둘러 처리해 줄 것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지급대상과 재원 마련 등을 놓고 여야·당정간 이견이 해소되지 않아 국회 법안 처리가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빠른 매듭 당부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디테일한 방식까지 관여하는 것은 아니며 큰 원칙과 방향을 말한 것”이라며 “이젠 매듭을 지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세균 총리는 이날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전국민에게 지급한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안을 수용하겠다”며 “다만 고소득자 등의 자발적 기부가 가능한 제도가 국회에서 마련된다면”이라는 전제를 제시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당초 정부는 소득 상위 30%를 제외하고, 하위 70% 가구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이같은 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