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적극 도와주지 않아"
문체부 "허술한 계획이 문제"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청권 4개 시·도의 2030 아시안게임 유치가 무산되면서 문화체육관광부와의 책임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충청권 지자체는 문체부가 국제대회 유치의향서라도 접수할 수 있게 승인 후 추후 보완토록 하는 방법도 있음에도 적극 도와주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문체부는 의향서의 늦은 제출과 유치계획서의 미흡함을 문제로 지적했다.

23일 충북도와 문체부에 따르면 2030 아시안게임 유치에 뛰어든 충청권 4개 시·도는 아시아올핌픽평의회(OCA)가 요구한 유치의향서 접수마감 시한인 지난 22일까지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못했다. 문체부 승인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문체부가 승인을 하지 않은 이유는 검토 시간 부족과 허술한 계획 때문이었다.

국제스포츠 행사 유치를 위해선 대한체육회 승인, 문체부 유치계획 승인, 정부심의보증서 의결을 거쳐야 된다.

OCA가 안정적인 대회 운영을 위해 요구하는 국가차원의 보증(정부심의보증서)은 총리 결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이 모든 단계를 거치려면 통상 90일 정도가 필요하다는 것이 문체부의 주장이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 13일 문체부에 유치계획서를 제출했다. 마감시한 22일을 9일 앞둔 시점이었다.

충청권 시·도는 준비 일정이 촉박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OCA가 통상 개최 8년 전 유치의향서를 접수한 것과 달리 10년 전에 신청을 받으면서 시간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급박한 유치 의향서 접수 시한에 따라 계획서가 부족할 수도 있지만 추후 보완 등 운영의 묘를 살릴 수 있었음에도 배려가 부족했다는 주장이다.

대한체육회는 1월 22일 OCA로부터 유치 의향서 접수 기한을 통보 받았다.

2월 26일 지자체에 관련 공문을 보내왔고 충청권 시·도는 3월 16일 유치신청을 했다.

대한체육회에서 4월 10일 후보도시를 최종 확정했기 때문에 유치 의향서 제출이 늦을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문체부의 주장대로 승인을 위해 90일 정도가 필요하다면 대한체육회에서 지자체로 공문이 내려온 시점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했어도 불가능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문체부에서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며 논의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체부에서 느긋하게 대응하자 해놓고 이제 와서 왜 늦게 제출했느냐고 지적한다는 것이다.

반면 문체부는 늦은 제출과 함께 미흡한 유치계획서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2026년 아시안게임도 개최 10년 전인 2016년에 결정된 만큼 충청권에서 사전에 OCA와 연락을 통해 준비를 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문체부가 유치계획서 보완 요구 사안은 △최대 9217억원으로 산출한 경기장 신축비와 개보수 비용 등을 구체적으로 재산정 △신축 경기장 부지 확보 △진입도로 확보 비용 △민간 시설 임대 비용 △선수촌 숙박 문제 등으로 알려졌다.

대회 유치를 위해 41개 기존 경기장을 사용하겠다고 했지만 국제규격 시설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사전검토조차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한다.

일부 시설은 1970년대 지어져 사실상 아시안게임 사용이 불가능한데도 경기장 4곳만 새로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추가 사업비 지출에 대한 부담은 정부 재원부담으로 이어지는 만큼 현실적인 추정치로의 보완을 요구했지만 20일 충청권 시·도는 '선 승인, 후 추가 보완하겠다'고 답변했다는 주장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국제대회는 예상보다 시설 투자 비용이 추가로 소요되는 만큼 면밀한 예산 분석이 필요해 보완을 요구한 것"이라며 "국무회의 의결까지 받아야 하는 사안인데 지난 13일 승인 요청을 하면서 검토에서 승인까지 절차를 밟기에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