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을 결정한 당정청 방침에 대해 예산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 일각에서 반대 의견에 흘러나오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례적으로 기재부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정 총리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 후 공보실장 브리핑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으로) 재정건정성을 우려하는 기재부 입장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큰 틀에서 정부 입장이 정리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발언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기재부를 공개 질책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당정 협의 과정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국민전체에 지급에 반대하며 소득하위 70%에 지급을 주장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총리가 정부를 대표해 (고소득자 기부 및 세제혜택을 전제로 국민 100% 지급안 수용이라는 정부의) 공식 입장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기재부 공직자들이 '당과 총리가 합의한 것이지 기재부는 상관이 없다', '기재부는 입장이 변한게 없다' 등의 뒷말을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정 총리는 전날 홍 부총리와 협의해 고소득자들의 기부를 전제로 정부가 국민 100% 지급안을 수용한다고 발표했으나, 기재부 일부 실무자들이 ‘정 총리 개인 의견’ 정도로 받아들이는 듯한 발언이 일부 언론에 보도돼 혼선을 빚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