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의회·대학·시민단체 등 유치 지지 성명

▲ 충청권 시·도의회 의장들이 27일 충북도청에서 방사광 가속기 오창 유치를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충북도의회

[충청일보 지역종합] 충청권 광역의회와 대학, 경제·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에서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유치에 한 목소리를 냈다.

충남·북과 대전, 세종 등 충청권 4개 시·도의회는 27일 오전 충북도의회에서 방사광 가속기 충청권 유치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과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은 성명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충청권이 국가 발전을 선도하고 융복합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려면 방사광 가속기가 청주 오창에 반드시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사광 가속기 구축에 충청권 공조가 필요하다며 560만 주민의 힘을 모아가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충청권 대학·전문대학 협의회장들도 충북도청에 모여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충북 유치를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 자리에는 충북지역 총장협의회장 채훈관 유원대 총장, 대전·세종·충남지역 총장협의회장 최병욱 한밭대 총장, 대전·세종·충청지역 전문대학 총장협의회장 류정윤 강동대 총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오창의 입지 조건, 주변 연구개발 여건, 사통팔달의 교통망 등을 거론하며 "정부는 방사광 가속기를 전국 최적지인 오창에 구축해 달라"고 요청했다.

같은날 충북경제포럼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오창센터에서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

차태환 충북경제포럼 회장은 "반도체, 바이오, 화장품 분야 인프라에 방사광 가속기의 시너지가 융합한다면 충북이 세계적으로 첨단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위상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역시 이날 입장문을 통해 "첨단산업 집적지, 이용자 편의성, 연구개발 여건, 지질학적 안정성 등을 고려할 때 오창이 방사광 가속기 구축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 지역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정부에 입지 평가지표 재조정을 건의했다"면서 "정치인들은 부당한 개입과 영향력 행사를 즉각 중지해야 하며 정부는 투명하게 최적의 부지를 선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진천군의회와 음성군의회도 이날 성명과 건의문 등을 통해 방사광 가속기의 오창 유치운동에 힘을 보탰다.

이들 군의회는 "오창에 방사광 가속기가 설치되면 인근의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 대덕연구단지, 정부 출연 연구소 등이 연계해 바이오헬스 산업 등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