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회, 태안군에 "동의 없이 도로막기 안돼"
군의회도 "1회 추경에 예산 편성 말라" 제동

[태안=충청일보 송윤종 기자] 충남 태안군이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태안읍 시장 활성화를 위한 도로경관 조성 사업'이 기본조사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주민 및 상인회의 반대와 군의회의 제동으로 공회전하고 있다.

군의회는 지난 23일 태안읍 십자로 주변 지역 상인회원 50여 명과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수렴한 뒤 배석한 경제진흥과장에게 1회 추경예산에 이 사업의 예산은 편성하지 말라면서 제동을 걸었다.

지역 주민과 사전 소통도 없었고 동의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추진해 온 것은 시정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군은 주민 동의 및 공개설명회는 코로나19 여파로 1~2월 개최하지 못했으나 개별 설명은 여러 차례 실시했다고 밝혔다.

28일 군에 따르면 이 사업은 태안서부시장과 특산물전통시장을 연결하는 독샘로(태안농협남부지점~십자로 260m)의 보행 환경을 개선함이 목적이다.

기존 도로를 정비하고 배전 선로 지중화를 통해 도로경관을 조성, 걷고 싶은 거리를 만든다는 것이다.
군은 도로경관 조성 후 각종 문화 이벤트 등의 장소로 활용하는 등 주변 상가와 시장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3억원을 투입,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하고 지난 1월과 2월에는 실시설계용역 추진상황 보고회를 잇따라 개최했다.

또 다음달 1회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사업비를 확보하고 본격 사업 추진에 나설 방침이었다.

이 과정에서 상인회 측 의견은 군과 온도차를 보였다.

태안읍 십자로 주변 지역 상인들은 지난달 긴급 상인회를 구성, 군에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는 진정서와 건의서를 제출하고 군을 항의 방문해 사업을 전면 취소하라며 요구하는 등 강력 반발해 왔다.

상인회장 A씨는 "군은 소수 상인의 말만 듣고 차 없는 거리 조성을 추진해 왔다"며 "십자로 상인회원들은 주변 상인들과 함께 생존권 사수 차원에서 십자로 공원 조성 사업을 결사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인 B씨는 "우체국 사거리~십자로 간 도로는 남쪽과 북쪽에 있는 아파트 밀집지역 주민들의 왕래가 빈번한 곳"이라며 "이 도로를 막으면 그들은 다른 곳으로 우회해야 하는데 군이 그러한 주민 불편 사업을 왜 하려고 하나"라고 물었다.

간담회에 배석한 조재오 경제진흥과장은 "주말과 일요일·공휴일에만 도로를 막고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하기로 사업 계획을 수정했다"며 "시장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니만큼 상인회원들은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상인들은 "한 달에 하루 정도는 몰라도 주말과 일요일·공휴일까지 도로를 막고 차 없는 거리를 만든다는 것은 절대로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기두 군의회 의장은 "시장 경제를 활성화 한다는 건 좋지만 교통이 빈번한 도로를 막고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한다는 건 군의회도 반대한다"며 "상인회원들은 한 달에 한 번 일요일에만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하는 건 동의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27일 차 없는 거리 운영 부분은 의견 수렴 후 탄력적으로 운용한다고 밝혔다.

평상시는 차량이 통행되다가 요일제나 시간제 또는 행사 시만 차량을 통제해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한다.

한 달에 한 두 번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해보고 반응을 본 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도로 정비 및 도로경관 조성 부분은 의견 수렴 과정에서 상인들이 우려했던 도로 중앙 녹지는 조성하지 않기로 했으며 이 부분은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충분히 설명할 계획이다.

설명회 전에 십자로상인회장, 총무 등에게 여러 차례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십자로의 상인들은 수정 전의 내용(도로 중앙에 녹지 조성)으로 반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군은 지난해 11월 주변 상인들을 대상으로 상가를 방문해 사업 설명을 했으며 용역 진행 중 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 2월 설명회를 계획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3차례 연기했다.

지난달부터 코로나 장기화로 정식 설명회를 갖지 못하게 돼 상가를 방문해 설명 했으며, 십자로 상인들을 대상으로 의견 조율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