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만에 2개팀 감축… 효율적 조직운영 기대

충남도교육청이 정책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교육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 조직운영을 위해 대규모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이번 조직개편은 도교육청이 지난 1999년 1월 조직개편을 실시한 후 10년만에 처음으로 단행된 조직개편이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 규모는 2국 2담당관 10과 49담당팀에서 2국 2담당관 10과 47담당으로 2개 팀이 줄어든다.

개편 주요내용을 보면 정부의 정책변화에 따라 혁신담당관을 홍보관리담당관으로 재편해 교육홍보를 강화하고, 산재된 행정관리업무를 통합해 관리한다.

또한, 학력증진지원과를 신설해초·중등 분야의 학력신장업무를 총괄·조정하고, 초·중등 방과후학교업무를 통합 관리해 공교육을 강화하며, 교육관련 학부모연수와 학부모단체 지원 등 학부모지원 주요정책·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한다.

유사 기능인 학교지원과와 평생교육체육과를 통합·조정해 체육, 보건, 급식업무 등 기능별로 재편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기획과 예산의 연계를 통한 정책기능 강화와 교육재정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정책기획, 예산, 성과평가를 통합해 기획예산과를 설치한다.

특히 조직의 슬림화를 위해 유사기능인 기획협력팀과 정책개발팀을 통합해 정책기획담당으로, 성과관리팀과 평가팀을 합쳐 성과평가담당으로 재편한다.

시대적 흐름에 맞는 부서의 명칭을 반영해 초등교육과를 초등교육정책과로, 중등교육과를 중등교육정책과로, 전산통계담당을 전산정보담당으로, 민원자료담당을 민원ㆍ기록담당으로, 인력관리담당을 조직관리담당으로, 설계담당을 시설관리담당으로, 공사1·2담당을 시설1·2담당으로 명칭을 변경한다.

/대전=이정복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