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선구매 활성화 정책 등
결정사항 신속집행 조치 강구"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전 분야, 전 영역에서 끝을 알 수 없는 경제 충격이 가시화 되고 있다"며 "그야말로 경제 전시 상황"이라고 현재의 한국 경제 상황을 규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세종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실물경제의 위축과 고용 충격은 앞으로가 더욱 걱정이다. 수출도 3월까지는 최대한 버텨왔으나 세계 경제의 멈춤으로 인해 4월부터 감소폭이 크게 확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경제 전시 상황인 만큼 정부는 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위기국가 체계를 갖춰야 한다"면서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하는 경제중대본으로 모든 부처가 자신의 역할을 분명히 하면서 혼연일체가 돼 위기 극복의 전면에 나서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시간을 끌수록 피해가 커지고 국민과 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된다"며 "전례없는 위기 상황에 과감하게 결정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긴급재난지원금은 국회 통과 후 국민들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급받을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을 지시했다.

또 "정부는 소비 진작을 위한 시간표를 보다 앞당길 필요가 있다"며 "소비쿠폰 집행을 본격화 하고 선구매 활성화 정책 등 정부가 이미 결정한 사항의 신속한 집행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세계경제 침체에 대응해 내수 활력을 강화할 것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내수 반등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이 3차 추경에 담길 것이지만 그 이전에도 지금부터 곧바로 시행할 것은 시행하라"고 했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국가 프로젝트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비대면 의료서비스나 온라인 교육서비스 등 코로나 19 사태를 계기로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물론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시티의확산, 기존 SOC 사업에 디지털을 결합하는 사업, 디지털 경제를 위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정리하는 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 발굴에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성공적인 방역으로 가장 안전한 생산기지가 되고 있다고 상기시키고, “우리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해외로 나간 우리 기업들의 유턴을 포함해 우리나라가 글로벌 첨단기업들의 생산기지가 될 수 있도록 과감하고 적극적인 투자 유치와 지원 방안을 조속히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우리가 방역에서 새로운 길을 만들며 세계를 선고하다며 경제에서도 위기 극복의 새로운 길을 열어가야 한다. 시행착오도 있을 수 있으나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