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정부가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을 선포했지만, 자칫 '코로나19 종식'으로 오인해 경계심을 늦춰서는 안된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난 5일로 종료되면서 정부는 '생활 속 거리두기'라는 새로운 명제로 방역 체계를 바꿨다.

'생활 속 거리 두기'는 일상 생활과 경제·사회 활동을 영위하면서 감염 예방 활동을 지속하는 새로운 일상 방역 체계다.

방역지침 준수하에 회식, 모임, 외출 등 일상생활을 허용하고, 공공시설은 위험도를 고려해 방역지침을 마련, 단계적으로 운영을 다시 시작하게 된다.

국립공원, 실외 생활체육시설과 미술관, 박물관 같은 실내 시설도 준비가 되는대로 개장하고, 스포츠 관람시설 등 실외 밀집시설, 국공립극장·공연장·복지관 등 실내 밀집시설도 개장된다.

정부는 하루 평균 신규 환자 50명 미만, 감염 경로 불명 5% 미만, 방역망 내 관리 비율 80% 이상 유지를 목표로 위험도를 평가한다고 밝혔다.

'생활 속 거리 두기',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등 3단계로 나눠 주기적으로 위험도를 평가하겠다는 계획이다.

닫혔던 시설들이 점차 문을 열게 되면서 국민들이 "코로나19가 종식됐다"는 착각을 하게 되면 곤란해진다.

싱가포르도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면서 확진자가 2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마치 코로나19가 끝난 것처럼 판단하고 마스크도 하지 않고 손씻기를 게을리하게 된다면 우리나라도 제2의 싱가포르 사태를 맞지 말라는 법이 없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는 "생활 속 거리 두기가 코로나19의 종식이 아니다"라며 "사회·경제활동을 보장하되 개개인과 사회 모두가 스스로 방역에 책임을 지는 방역 주체가 된다는 의미"라고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생활 속 거리두기는 우리 사회가 제한적 범위에서나마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의료진 등 전문가들은 여전히 코로나19의 재유행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는 상태다.

13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학교 등교 수업이 시작되는데, 방역당국은 조마조마한 마음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한동안 잠잠했던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구 '신천지 교회'로 인해 급속하게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한 기억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보건복지부와 지자체는 이러한 사태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 대응을 해야만 한다.

인구가 밀집된 수도권부터 각 지역별로 발생 우려가 높은 부분을 예측해 코로나19 재확산을 사전에 막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나라는 '봉쇄'나 '셧다운'을 하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신속한 검진, 환자 관리, 국민의 참여로만 코로나19 확진자를 줄이는 성과를 거둔 세계 유일한 국가이다.

하지만 이러한 모범적 방역 성과가 다시 확진자가 늘게 된다면 하나의 '사례'로 남고 만다.

고생하고 있는 의료진에게 '덕분에' 캠페인으로 고마움을 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확진자가 다시 늘어 이들을 힘들게 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더 필요하다.

재차 강조하지만 코로나19가 끝난 것이 아니다. 경계심을 풀지말고 국민 모두가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를 철저히 하는 생활 습관을 지켜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