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감염병 신속 대응…개선과제 보건복지부에 건의

▲ 충주시 감염원조사 T/F팀이 코로나19 확진자의 감염원을 밝히기 위한 조사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충북 충주시 감염원조사 T/F팀이 감염병 역학조사 매뉴얼을 작성해 신종 감염병 발생에 신속 대응할 계기를 마련했다.

 시는 감염원조사팀이 △감염병 역학조사를 위한 업무 매뉴얼 작성 △개인정보보호법 개정 필요 △감염원 조사를 위한 시ㆍ군 협업 확대 필요 △역학조사 관련 직원 교육 등 개선방안을 내놨다고 9일 밝혔다.

 개선방안은 충북도와 보건복지부에 제안될 예정이다. 감염병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체계화된 매뉴얼을 현장에 적용해 초기에 감염원을 찾아 추가 확진자 발생을 막는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시는 지난 2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감염경로가 모호해 시민 불안이 확산됨에 따라 지난 3월 23일 13명으로 감염원조사팀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했다.

 감염병은 증상 발현 시점부터 바이러스가 접촉자에게 전파되기 때문에 확진자 심층 면담을 통해 증상 발현 시점과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감염원 조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감염원조사팀은 경찰과 협력해 확진자 진술, 핸드폰 GPS, 신용카드 사용내역, 의약품 안전사용 서비스, 차량 블랙박스, CCTV 화상자료 등을 기초로 접촉자를 면밀히 파악해 연관성을 찾는 데 주력해 왔다. 또 구글 지도 맵핑을 통해 확진자들의 GPS 자료를 카드 사용내역과 비교하는 등 다각적 조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확진자들의 동선이 시ㆍ공간적으로 겹치지 않는데다 진술이 모호하고, CCTV 자료가 소실되는 등 조사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다행히 지난 3월 23일 이후 해외 입국자를 제외한 추가 감염자가 나오지 않아, 결과적으로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보다 외부 요인에 의한 전파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감염원조사팀은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에 따라 보건소 내 T/F팀으로 축소 운영된다.

 시 관계자는 “감염원 조사 매뉴얼을 작성ㆍ배포해 향후 감염병 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안전망을 구축했다”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됐어도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아직 없으니 방심하지 말고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지침 준수를 습관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