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등 지역 사립고 교장들 불참 결정 방침
道 기획관리실장 "교육부·도교육청 비협조"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도와 충북인재양성재단이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추진한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이 신청 학교가 한 곳도 없어 결국 무산됐다.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은 도내 일반계 고등학교 7∼9곳을 선정, 학교당 최대 1억5000만원을 지원해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높이고 교사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사업이다.

교원단체 등은 학교 서열화 조장 우려가 있다며 사업 추진에 반대의사를 밝혀왔다.

한순기 충북도 기획관리실장은 12일 비대면 브리핑을 통해 "여러 학교의 요청으로 신청 마감을 지난달 29일에서 이달 11일로 연장했으나 신청 학교가 없어 자동 무산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난 1월 20일 김병우 교육감에게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을 통한 인재 육성 방안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도교육청은 주요 대학 진학률과 수학능력시험 성적을 토대로 한 정량평가를 선정 기준에서 뺄 것을 요구해 왔다.

이것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도내 학교에 응모를 권장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충북도가 지원을 재차 요청했으나 도교육청은 학교 서열화 조장 우려 등을 들어 거절했다.

결국 청주권역 사립고 교장들이 지난 7일 불참하기로 결정했고 다른 지역 사립고도 같은 방침을 정했다.

한 기획관리실장은 "명문고가 없는 충북이 다른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당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부와 도교육청이 충북도의 명문고 육성 방안 마련을 외면하는 데 대해서도 유감을 표명했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은 2018년 12월 초·중·고교 무상급식비 합의를 하면서 명문고 육성 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도는 자립형 사립고 설립, 도내 이전 공공기관·기업 근무자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 도내 고교 입학 특례 부여, 우수 고교 지원 등을 추진했으나 성사되지 못했다.

한 기획관리실장은 "교육부와 도교육청의 비협조로 3가지 방안이 전혀 해결되지 못한 점에 대해 심심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충북도는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을 폐기하지 않고 재공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