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4·15총선 사전투표를 둘러싼 ‘개표기 조작 의혹’을 둘러싼 논란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법원에 재검표를 처음으로 제기한 미래통합당 민경욱 의원(인천 연수을)의 맞대결로 불똥이 튀었다.

민 의원이 1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5  총선 부정 개표의 ‘빼박(빼도 박도 못하는)‘ 증거”라며 유출된 투표용지 6장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중앙선관위가 13일 경기도 구리시 선관위에서 유출된 것이라며 어떻게 유출됐는지 밝혀야 한다며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하면서 “민 의원 측이 투표용지를 어떻게 확보했는지 책임져야 한다“고 경고를 날렸다.

또 중앙선관위는 민 의원이 “세상이 뒤집어질 확실한 증거”라며 내보인 투표용지가 분실된 것으로 단정하고 대검에 분실경위 수사를 정식으로 의뢰했다. 

선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민 의원이 이날 내놓은 투표용지 6장은 일련번호를 확인한 결과, 경기도 구리시 수택2동 제2투표구에서 분실된 잔여투표용지 6장과 일치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 의원의 주장과 달리 해당 투표용지는 사전투표용지가 아닌 본투표용이라고 지적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투표관리관은 본 투표일 투표소에서 투표가 끝난 후 남은 투표용지들을 봉투에 넣고 봉인용 테이프를 이용해 봉인하게 된다.
이후 봉투는 다른 투표 물품과 함께 선거 가방이나 박스에 담겨 개표소로 옮겨진다. 개표 작업 동안 개표소의 별도 공간에 임시 보관되고, 개표가 끝나면 구시군 선관위가 이를 가져가 창고 등에서 봉인 상태로 보관하게 된다.

사라진 6장의 투표용지를 포함해 구리시 수택2동 제2투표구 잔여투표용지들도 투표가 끝난 후 봉인돼 개표소인 구리시체육관으로 옮겨져 체육관 내 체력단련실에 임시 보관됐다.

이후부터 개표 작업이 끝나 구리시 선관위가 봉인된 봉투를 가져갈 때까지 어떻게 투표용지 6장이 사라졌는지가 불분명한 상태다. 
당시 체력단련실 입구를 비추는 폐쇄회로(CC)TV가 없고, 이를 관리하는 별도의 인력 배치도 이뤄지지 않았다.

민 의원이 공개한 투표용지가 선관위에 의해 투표소에서 유출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중앙선관위의 ‘투표용지 관리 소홀’이라는 새로운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선관위에 따르면 투표용지가 일반에 유출된 것 전례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부정개표 논란과 별개로 투요용지 관리를 허술히 한 선관위의 책임론이 제기될 수 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민 의원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잔여투표용지는 투표소나 선관위 창고에 있어야지 왜 개표소에 왔느냐. 선관위는 제가 꺼내 흔들 때까지 표가 사라진 사실조차도 알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 의원은 “선거는 관리가 잘못된 사실 하나라도 나오면 전체가 무효다. 제가 제시한 증거만 해도 대략 7가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