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읍·면·동 특화사업 20 문의면행정복지센터

▲ 문의면 지역 직능단체 회원들이 다양한 사업을 펼쳐 깨끗한 문의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왼쪽), 문의면행정복지센터가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지역 곳곳에 꽃길을 조성하고 있다.

지역 우수성 알릴 수 있는 사업
문화재단지 등 경관·역사 선봬

[충청일보 곽근만기자] 충북 청주시 문의면행정복지센터는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아름답고 깨끗한 문의 만들기' 사업을 펼치고 있다.

문의면 지역은 대청호 주변을 중심으로 청남대를 비롯한 문의문화재단지, 문의향교 등 수려한 자연 경관과 역사 유산을 품고 있는 청주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 지역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문의면행정복지센터는 관광객들에게 깨끗한 지역 이미지 제고를 위한 다채로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문의 지역의 랜드마크 사업인 무궁화 거리 조성사업을 들 수 있다.

이 사업은 지난해 4월부터 추진 중이며 문의면 고은사거리에서 문의파출소까지 도로변 좌·우 12km에 무궁화 단지를 조성 중에 있다. 문의면 새마을협의회가 중심이 돼 문의면 관문 지역에 무궁화 나무를 식재하고 관리해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향후 공한지를 활용한 3개의 무공화 소공원 조성과 무궁화 개화시기에 맞춘 포토존도 설치할 계획이다. 더불어 주요도로변 꽃길 조성사업 역시 활기를 띠고 있다.

주요도로변과 대청호마라톤코스, 문의사거리 등 지역 내 주요 위치에 대해 계절의 특성을 고려해 꽃길이 조성되고 있다.

특히 지역 내 화훼농가에서 생산한 꽃묘를 구입해 활용하고 있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지역의 이장협의회와 새마을협의회 등 직능단체가 주도하는 '청정지역 문의' 만들기 사업은 눈길을 끌고 있다.

연간 1200명의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숨은자원모으기와 일제 대청소, 볼법쓰레기 투기금지 캠페인, 불법광고물 정비 등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에서 주최한 자원 재활용품 수집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함영록 문의면장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문의 만들기를 통해 지역 관광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돼 기쁘다" 며 "민·관이 함께 참여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더욱 잘 사는 문의면을 만들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