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배 통합당 정책위의장 충북 3사 공동 인터뷰
충북 발전 위해 함께 노력하는 화합의 정치 추진
거대여당 독주 견제… 국민이 수긍하는 정책 제시
초심잃지 않고 낮은 자세의'섬김의 정치' 실현

▲ 이종배 의원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충북 충주시장을 역임하고, 이번 4·15 총선에서 3선 고지에 오른 이종배 의원(사진·충주)이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의 정책위원회 의장에 선출됐다. 

정책위 의장은 당대표 원내대표 사무총장에 이은 당 서열 3위에 해당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특히 정책위 의장은 당의 정책을 총괄하는 역할을 하면서 전국적인 당 전략의 밑그림을 그려내고, 예산 배정의 순위를 사실상 결정하는 당의 핵심으로 꼽힌다. 이 의원이 제1야당의 정책위 의장에 선출된 것은 전국적 정치 인물난으로 늘 외곽에 밀려나 있던 충북도의 정치 위상을 한 껏 끌어올린 쾌거다. 이 의원은 며칠 전 통합당 의총에서 원내대표에 출마한 주호영 후보자와 러닝메이트로 나와 당선됐다. 개인의 영광이자 충북의 영예이기도하다. 

충북 지역 언론사 가운데 서울취재본부와 청와대국회를 출입하는 3개 언론사는 이 의장을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이 의원실에서 만나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서 이 의장은 정책위 의장으로 향후 활동계획을 묻는 질문에 "충북을 대표하는 중진의원으로서 제가 구심점이 되어 여야 관계없이 다른 충북의원들과 화합하고, 충주 뿐만 아니라 충북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화합의 정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의장은 "분열과 갈등의 정치를 청산하고 화합과 상생의 정치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는 큰 틀에서의 정책 수립 방향을 제시했다. 아울러 충북도 발전을 위해서는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충주 중학교 후배 이인영 의원 등 충청 출신 여권 핵심 인사들과도 협력해 나갈 계획도 밝혔다.
행정고시(23회)로 행정자치부에서 관직을 시작해 청주시 부시장, 충북도 행정부지사, 행안부 차관보·제2차관, 민선 충주시장 등을 거치며 행정의 달인이 된 이 의장은 19·20대 국회에서는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를 맡아 전국적인 예산의 구성과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는 등 최고의 정책 전문가로 인정받아왔다. 
이번 원내 지도부 구성에서 주호영 원내대표 당선자가 이 의장을 러닝메이트로 삼고초려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다음은 이 의장과의 일문일답.

-정책위원회의 역할과 정책위 의장으로서의 소감과 각오를 밝혀달라.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은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았다. 이번 총선 결과는 통합당이 수권·대안정당으로서 국민께 신뢰를 주지 못한 것이 표로 나타난 것으로 평가된다. 21대 첫 원내지도부의 과제는 명확하다. '잘못된 것은 바로잡아 바르게 세운다'는 '파사현정(破邪顯正)' 정신으로 거대여당의 독주를 견제하면서도, 국민이 수긍하고 인정할 수 있는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는 대안정당으로 미래통합당을 재탄생시키는 이라고 생각한다."

-통합당의 정책 방향은?
"저는 정책위의장으로서, 민심을 수렴하고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정책발굴을 제1과제로 두겠다는 생각이다. 현안마다 전문성과 혁신적 마인드들을 갖춘 우리 소속 의원들과 외부 전문가 등을 중심으로 특위·TF를 구성하여 결과물 도출에 최선을 다하겠다."

-2년 후로 다가온 대선과 지방선거를 대비해 통합당이 국민에게 다가갈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보는데.
"21대 국회 첫 1년은 향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공약개발의 초석이 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다. '유능한 정책위'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 과거 보수 정당으로서 당이 옳다고 생각하고 만든 정책이 정작 국민들에게는 외면받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이제는 국민들이 공감하고 국민들의 소망을 담아내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또 의원들의 정책이 국민께 널리 홍보되고, 여·야를 넘어 의원 간의 활발한 정책 경쟁이 펼쳐질 수 있도록 '정책 개발 지원 및 평가 시스템'도 실무적으로 고민해 나가겠다."

-코로나19 관련 3차 추경과 관련 적자국채 발행 등으로 재정악화가 우려된다. 3차 추경 심사시 가장 고려돼야 할 점은.
"통합당은 민생경제회복과 기업경제활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추경이라면, 적극 심사에 나설 것이다. 다만, 정부가 제출하는 추경안의 내용, 규모, 재원조달방안, 중기재정계획 변동 등을 꼼꼼히 검토하여 혈세가 낭비되는 것을 막겠다. 지난 추경에서 거듭 강조했듯, 제3차 추경에서도 우리 미래통합당은 미래세대에 부담을 전가하는 적자국채 발행을 최소화한다는 원칙을 고수할 것이다."

-추경이 너무 빈번하게 만들어져 국민 부담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올해 본예산의 적자국채발행액은 60.3조원이며, 지난 제1차 추경에서 8조원, 제2차 추경에서 적자국채 3.4조원을 추가 발행했다. 여기에 더해 30조원 규모의 제3차 추경마저 대부분 적자국채로 충당할 경우, 향후 지속가능한 재정운용이 가능할지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국회예산정책처는 3차 추경 재원을 모두 빚을 내 조달할 경우, 국가채무는 850조원으로 늘어나 국내총생산(GDP) 대비 45%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적자국채발행을 최소화하기 위해 코로나 사태로 인한 불용이 예상되는 사업비를 조정하는 등 추가적인 본예산 세출구조조정을 통해 추경 재원을 마련하도록 앞장서 노력하겠다."

-충북은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뿐 아니라 청주와 충주 등 이주기업 자녀들이 전입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충북 교육문제 어떻게 바라보고 준비해야 하나
"충북에는 '충북 혁신도시', '충주기업도시' 등 지역성장을 견인할 계획도시들이 생겨났다. 이에 따라 충북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및 기업의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정착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전 공공기관 및 기업 소속 직원의 자녀가 함께 이주해올 경우, 학교 전·입학 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현행 혁신도시특별법에는 이주기업 자녀들에게 전·입학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어 있지만, 기업도시에는 이러한 규정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저는 지난해 11월, 기업도시 내 학교 전·입학에 어려움을 겪는 이주기업 자녀들을 배려하는 ‘기업도시개발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기업도시 및 인근지역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기업 소속 직원의 자녀들이 주소지와 관계없이 기업도시 내 초·중·고등학교에 전·입학을 할 수 있도록 교육감 등이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현재 20대 국회에서는 상임위에 상정되지 못했지만, 21대 국회가 개원하면, 우선순위에 두고 해당 법안의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

-4·15 총선으로 개헌선(180석)에 육박하는 거대여당이 출현했다. 제1야당으로 대여 투쟁방안과 포퓰리즘 법안 처리를 막아낼 전략이 있다면?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의 합당으로 177석의 공룡여당이 탄생했다. 그야말로 개헌 빼고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전례 없는 '슈퍼여당'이 등장했다. 규모의 정치에 압도되지 않기 위해서는, 결국 유능한 정책과 전략으로 맞설 수밖에 없다. 우리당은 좋은 정책으로 국민의 지지를 호소하고, 저지해야 할 법안이 있다면, 국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법안 통과의 부당성을 적극 알릴 것이다. 민심은 천심이라고 했다. 미래통합당이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고 좋은 정책을 리드한다면, 국민도 통합당의 손을 들어줄 것이라고 믿는다."

-지면을 통해 충북 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저를 3선 중진의원, 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 만들어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섬김의 정치', '화합의 정치', '믿음의 정치로' 보답하겠다. 지난 6년간 매일 바쁜 일정 속에서도 충북도민 여러분 곁을 떠난 적이 없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더욱 낮은 자세로 여러분 곁에서 공복역할을 충실히 하는 '섬김의 정치'를 펼쳐 나아가겠다. 20대 총선 당시, 제가 여러분께 약속드린 공약 78개 중 73개의 공약이 달성되거나 추진 중이다. 공약이행률로 계산하면 무려 93.5%에 달한다. 이번에도 약속드린 공약을 반드시 지켜 충주, 그리고 충북의 발전을 이뤄내는 '믿음의 정치'를 실현해 나아가겠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