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공예촌 조성 사업
국토부 지정계획 반영

▲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쌍이리에 들어서는 한국전통공예촌 조감도.

[충청일보 신홍균 기자]  (사)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가 추진하는 '한국전통공예촌 복합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이하 공예촌 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의 '2020년도 산업단지 지정계획'에 반영되면서 '공예도시 청주' 완성에 한발짝 더 다가서게 됐다.

2016년 청주시와 (사)한국전통공예진흥협회에서 MOU체결을 통해 추진해온 공예촌 조성사업이 본격화되는 것이다.

19일 충북 청주시에 따르면 2021년까지 산업단지계획 승인 절차를 마무리하고 2023년까지 한국전통공예촌 조성을 완료(건축 및 지원시설 건립 포함)한다. 

공예촌 조성사업은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쌍이리 213-2 일원에 총면적 30만4000㎡의 규모로 총사업비 2746억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민간개발사업이다.

주요시설로는 △공예공방 및 주거시설을 모두 갖춘 '전통한옥 공방' △공예기술연구 및 인력양성을 담당할 'R&D센터' △4계절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저잣거리, 야외공연장 등 '문화시설' △기타 상업시설 및 한옥호텔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가장 한국적이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공예촌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청주시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공예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전통공예촌이 원활히 조성될 수 있도록 행정절차 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