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오늘까지 의견 접수
검토 거쳐 예산 환수 조치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충북 청주시가 양서류생태문화관을 위탁 운영했던 (사)두꺼비친구들에 대한 감사와 관련, 관리·감독을 잘못한 공무원에 대해 주의·훈계 처리했다.

또 이 단체 관계자들에게는 20일까지 회수 조치한 예산에 대한 의견을 제출받은 뒤 내부 검토를 거쳐 환수 조치할 예정이다.

시 감사담당부서는 최근 두꺼비친구들과 관련해 공무원 3명에게 주의, 또 다른 3명에게 훈계 조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들 공무원들은 두꺼비친구들에 대한 예산 등 관리를 소홀히 한 것에 대한 물은 것이다.

주의나 훈계의 경우 가벼운 처벌에 속하지만 근무 평가 등에 있어서 감점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더불어 시 담당부서에서는 이들 단체 관계자들에 대한 예산 환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먼저 20일까지 단체 관계자들로부터 환수 조치할 예산에 대한 의견을 받을 계획이다.

이후 관계자들이 제출한 입증 자료와 증거 자료 등을 다시 한 번 확인한 뒤 예산 환수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예산 환수에 대한 통지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 단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벌여 모두 24건에 2922만원의 예산이 잘못 사용된 것을 적발했다.

당시 적발된 내용은 △4대 보험을 급여에서 공제하지 않고 사업주가 부담한 것 865만원 △동아리운영 강사비 부정적 지급 171만원 △사무관리비를 개인 전시회 지급 60만원 △도비보조금 행사 자문료 지급 120만원 등 이다. 

또 45만원에 달하는 소형굴삭기 면회 취득 비용을 예산에서 지출해 적발됐고 15만원을 모 청주시의원에게 회의수당으로 잘못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1500만원 가량은 회수될 예정이지만 나머지 1300만원 가량은 각 가지 사유를 들어 회수 조치가 불가한 것으로 처리했다

시 관계자는 "담당 공무원에 대한 징계 절차는 모두 끝난 상황이다" 며 "예산 환수의 경우 의견을 제출받은 뒤 절차대로 처리할 예정이다" 고 말했다. 

양서류생태문화관은 2009년부터 두꺼비친구들이 수탁 운영했지만, 시의회는 운영상의 문제점을 들어 민간위탁에 동의하지 않았고 2월부터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