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코로나19가 국민의 일상과 직결되는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4월 취업자 수가 작년 같은 달에 비해 약 48만명이 줄어, 외환위기 당시인 1999년 이후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고, 내수 서비스업에 이어 수출 제조업까지 어려움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 노동시장에 닥칠 여파가 어느 정도일지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 총리는 “정부는 노동자의 일자리와 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24조원 규모의 두 차례 추가경정 예산을 편성하고, 3차 추경을 준비하는 등 지금도 전력을 다하고 있으나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토로하면서 노사정의 협조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일자리와 관련해 노사정 대표들에게 △비상한 각오를 갖고 일자리 문제를 집중 논의해 줄 것 △노사정이 각자의 입장만 고집하지 말고 절제와 인내의 미덕을 발휘해 줄 것 △노사정 대화가 코로나19로 인한 비상상황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뤄지도록 노력하고, 상생과 신뢰의 노사 문화로 확산시킬 것 등을 강조했다. 

1998년 외환위기 이후 22년만에 처음 구성된 노사정 대표자 첫 회의에서 "일자리 상황이 심각하니 최대한 빨리 뜻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20일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 국민의 삶이 대단히 어렵다"며 "심각한 일자리 상황 앞에서 지체하거나 주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 1998년과 2009년 위기 때 한 달 정도 집중 논의해 합의를 도출한 경험이 있다"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뜻을 모은다는 목표 아래 비상한 각오를 갖고 논의에 임해 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회의에는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정 총리는 "1998년 외환위기 때 제가 노사정위원회 간사위원으로 참여했던 소중한 기억이 있다"며 "20여 년이 흐른 지금 총리로서 전례없는 위기를 맞아 노사정 대화에 참여하게 되니 더욱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는 우리 경제사회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며 "4월 취업자 수가 작년 같은 달에 비해 약 48만명이 줄어 외환위기 당시인 1999년 이후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고 내수 서비스업에 이어 수출 제조업까지 어려움이 확대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정부는 노동자의 일자리와 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24조원 규모의 두 차례 추가경정 예산을 편성하고 3차 추경을 준비하는 등 지금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그러나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노사정 모두가 한 몸이라는 생각으로 힘을 모으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협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잡음에 대해서도 미리 견제를 했다.

정 총리는 "노사정의 입장이 다를 수밖에 없으나 각자의 입장만 고집하면 작은 결실도 거둘 수 없을 것"이라며 "각자의 입장에 서서 다름을 인정하고 때로는 절제와 인내의 미덕을 발휘해 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특히 "시선을 둬야 할 곳은 '조직 내부'가 아니라 오로지 '국민'임을 한시도 잊지 말아주시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코로나19 라는 비상상황에서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이번 노사정 대화의 결실이 발판이 돼 앞으로 모든 노사정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상생과 신뢰의 노사 문화를 다지고 업종과 지역의 노사대화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그는 "우리의 코로나19 방역 모델이 세계 표준이 되고 있는 것처럼 경제와 고용 위기 극복을 위한 이번 노사정의 대화와 협력도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스탠다드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