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현안 번번이 표 대결… 후유증 진행형 / 주민들 “타협·양보로 협치 나서야” 한목소리

[옥천=충청일보 이능희 기자] 충북 옥천군의 주요 현안들이 번번이 군의회에서 표결 끝에 어렵사리 통과되면서 후유증을 낳고 있어 상생 협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업 추진에 앞서 예산안과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등이 상임위와 본회의를 통과해야만 집행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의결기관인 의회와 집행기관인 군이 손발이 맞아야 군정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군수를 비롯한 군의원 대부분이 더불어민주당 당적을 가진 사람이 당선됐다.

옥천군정이 순탄하게 펼쳐지도록 엇박자를 내지 말고 같은 당 소속끼리 한목소리를 내라는 주민들의 깊은 뜻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다.

군의회 총 8석 가운데 5석을 차지한 민주당이 다수당이 됐다.

의장단 가운데 의장과 2명의 상임위원장 등 3자리를 모두 차지해 주도권을 확실하게 쥐었다.

하지만 옥천군의 현안 과제들이 의회 문턱을 겨우겨우 넘고 있다.

최근 옥천군이 재추진한 ‘복지타운 설치를 위한 건물 매입안’이 상임위원회에서 부결됐지만, 진통 끝에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앞서 공립 치매 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신축, 장애인복지관 신축 등을 담은 2019년도 1차 수시분 옥천군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갑론을박 끝에 찬성 3, 반대 2로 가까스로 통과됐다.

‘옥천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도 표결을 진행해 아슬아슬하게 과반을 넘겼다.

이들 안건이 표결로 일단락됐지만, 아직 갈등과 반목이 사라지지 않고 후유증은 진행형이다.

특히 집행부와 의회 간 대립과 의원들 간 마찰로 현안 사항 심의·의결 지연 결과로 이어져 시간과 행정력 낭비는 물론 주민 행정서비스 일정에도 차질을 빚었다.

여기서 나오는 의문이 바로 “도대체 왜, 누구를 위해서”다.

아무리 뜯어봐도 자존심 싸움이라는 말 말고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다.

군민이 없으면 의정도, 군정도 없다는 사실은 까맣게 잊은 듯하다.

집행부와 군의회가 각자 서로의 역할에 충실하다 보면 어느 정도의 충돌과 갈등은 불가피하다.

야당을 설득하기 위한 대화와 소통이 필수적이라는 조언이 나온다.

인구 늘리기,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 해결해야 할 현안이 산적하다.

대다수 주민은 군과 군의회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행정력과 시간을 낭비하는 갈등 문제를 지혜롭게 풀기를 기대하고 있다.

주민 이모씨(54·옥천읍 금구리)는 “행정과 의회는 함께 가야 할 톱니바퀴 같은 운명”이라며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지역경제가 살아나 군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양보와 타협으로 상생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