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적 논쟁 중단, 내달 시의회 승인 촉구

▲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가 25일 도시재생사업 지연행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 충주 수안보 도시재생사업 부지 매입 논란이 가열되는 가운데 25일 사업 지연을 우려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는 이날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이상 사업을 지연시키는 소모적 일을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수안보 재도약 계기로 삼고자 주민 주도로 전문가 자문을 받아 정부 공모에 선정된 사업”이라며 “그동안 면민들은 담당 공무원과 함께 사업 성공을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발생해 사업은 멈추고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다”면서 “이번 논란은 분명하게 밝혀져야 하지만, 더이상의 논쟁으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더한 불상사가 일어나지는 말아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사업을 지연시키는 어떠한 억측과 루머, 유언비어도 절대 거부하며 가만히 있지 않고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예고했다.
 

 주민협의체는 “수안보 면민은 간절하게 이 사업을 꼭 해야만 한다. 수안보 도시재생을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도록 제발 도와 달라”며 시의회에 다음달 회기 중 연수원 매입 관련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승인을 촉구했다.
 

▲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가 25일 옛 한전수안보연수원 매입 논란의 정쟁화 자제를 요구하고 있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충시련)도 기자회견을 통해 일부 시민단체의 시장 사퇴 등 요구가 과도한 정쟁 유도라며 자제를 요구했다.

 충시련은 “시가 시의회 승인없이 옛 한전수안보연수원 부지를 매입한 것은 지방자치를 훼손하는 큰 실책”이라며 “절차적 잘못은 분명해 시장이 공개사과하고 모든 조사를 수용했는데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단체가 시장 사퇴와 주민소환을 이야기하는 것은 정쟁으로 만들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당시)A의원은 연수원 가격이 비싸다며 주차장 부지 위치 부적합을 주장하고, 물탕공원 앞 부지를 제시했다”면서 “왜 비싼 값에 주차면이 적은 곳을 선호하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충시련은 “시의회는 대의기관으로서 충주시와 상생을 이끌어 주기 바란다”면서 “혹여 이 문제로 인해 어렵게 따온 사업에 문제가 생긴다면, 그 책임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