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車 통행 많고 주말·퇴근 시 정체 극심
환지방식으론 대규모… 시작부터 고려해야

[당진=충청일보 최근석 기자] 충남 당진시 수청1지구 도시개발사업이 환지 조합 방식으로 추진되면서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단지 진입을 위한 입체교차로의 필요성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수청1지구 도시개발사업 부지는 국도 32호에 인접해 있어 평소에도 차량 통행이 많은 데다 주말이나 퇴근 시간에는 정체가 극심해 신호등을 설치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탄력을 받고 있다. 

현재도 기지시 사거리는 주말이나 출·퇴근 시간대 차량이 몰리면서 극심한 체증이 유발돼 대체 도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간신히 정체를 뚫고 나오면 곧바로 또 다른 신호등에 가로막혀 진행을 못 하는 실정이다.

수청1지구는 환지 방식으로는 규모가 28만여 평에 세대 수도 5133호의 대단위 사업이다.

공사 시작부터 접근성과 편리성에 무게를 두고 개발해야 이후 이곳에 입주하는 시민들이나 왕래하는 주민들이 교통체증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또 대단위 아파트 및 주택 입주가 계획돼 있고 초·중·고까지 예정돼 있으며 충남개발공사가 공사를 진행하는 수청2지구와도 곧바로 연결돼 공사 초기부터 입체교차로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밖에 국도 32호는 당진IC에서 당진시내로 진입하는 주 도로인데 여기에 신호등을 설치해 교통체증이 유발된다면 시민들의 고통이 커질 뿐 아니라 당진을 찾는 관광객들의 불편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수청1지구 진입을 위한 도로개설 예정지는 옛 토성철강 인근이다.

수청2지구를 거쳐 순성으로 가는 도로와도 연결돼 교통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또 설악가든에서 장례예식장까지 4차선 확장이 보상 중이고 신시리쪽 32호 서산방향 국도와 연결 계획도 있다.

시 관계자는 "민간 사업이다 보니 입체교차로 비용을 전액 사업자가 부담해야 돼 현재로서는 어렵고 향후 주변 개발계획 등을 검토해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본다"며 "대안으로 터미널이나 시청으로 가기 위해 현재 이용하는 입체교차로 진입로를 1차선 확장하고 또 수청1지구 신호등이 생기는 쪽에도 차로 확보를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