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충청일보 이효섭 기자] 충남 공주대학교박물관이 2020년 기획특별전으로 현암 양종국 금강생태사진전 '금강에 살어리랏다'이란 주제로 29일부터 8월 31일까지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현암 양종국 교수가 금강의 자연 속에서 정겨운 새들의 아름답고 의미 있는 모습을 '사진 속 동영상'이라는 새로운 프레임에 담은 새들의 모습을 우리의 삶과 대비시켜 △부부의 연, △가족의 탄생, △훈련과 사냥, △여행과 휴식 이라는 주제로 전시가 계획되어 있으며, 각각의 사진에는 현암 양종국 교수가 직접 지은 '넉 줄 종장 시'라는 짤막한 글이 함께 실려 있다.

'금강'이라는 큰 물줄기를 따라 다양한 꿈을 머금고 살아가는, 새들의 만남과 열애, 그리고 어미새가 알을 낳고 품어서 부화시키는 모성에 이르기까지, 진지한 생명의 신비를 볼 수 있다. 

특히 푸른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면서도 정확한 목적지에 도착하는 새들의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찍어낸 '사진 속 동영상'은, 사진의 작품성은 물론 역동적인 새의 생태를 살필 수 있어 학술적으로도 매우 가치있는 생태사진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공주대박물관은 대학구성원과 지역주민의 신청을 받아 매년 2회 기획전시실 대관을 통한 특별전을 기획하고 있다. 지역사회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대학의 문화공간으로서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