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반대 서명운동·캠페인 전개

▲ 충북 영동군 유원대 영동본교 구조조정에 따른 입학정원 감축에 군민들이 반대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영동=충청일보 이능희 기자] 유원대학교가 충북 영동본교 구조조정에 따른 입학정원을 충남 아산캠퍼스로 이전한다는 소식이 지역사회에 알려지면서 군민의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군에 따르면 유원대는 2021년도 본교 입학정원을 140명 감축하는 대신 아산캠퍼스 정원을 그만큼 늘리는 구조조정안을 마련해 최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제출했다.

영동본교는 와인사이언스학과(20명)를 개설하고 사회복지상담학부(60→40명), 경찰소방행정학부(180→30명), 간호학과(40→50명) 입학정원을 조정한다.

아산캠퍼스는 문화복지융합학과(30명), 공공인재행정학부(90명)를 신설하고, 뷰티케어학과(60→70명), 드론응용학과(20→30명) 인원을 10명씩 늘린다.

유원대가 일방적으로 본교 입학정원을 조정하고, 특정 학과를 통폐합하면서 영동군과 군민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영동군은 상생 발전을 위해 가능한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군은 2014년 이후 5년간 이 대학에 통학버스 운영비, 기숙사 건립비 등의 명목으로 33억5900여만원을 지원했고, 13억9000여만원을 들여 연계사업도 진행했다.

그런데도 2016학년도 890명이던 본교 입학정원은 올해 600명으로 줄었고, 내년에는 450명까지 내려간다.

군은 유원대의 학과 통폐합 방침이 인구늘리기 정책에 반하고, 코로나19 여파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역행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영동군의 싱크탱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군정자문단(단장 양무웅)은 유원대를 방문, 정원감축에 반발하는 군민의 여론을 전달하고 상생방안을 요구했다.

하지만 대학 측의 재정 지원 등 무리하게 요청하면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역사회에서는 영동본교 정원감축을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사회단체장 등을 중심으로 ‘유원대 영동본교 정원감축 반대 대책위원회’가 꾸려졌다.

대책위는 군민소통과 공감을 기반으로 범군민 이전 반대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전개한 후 1일 교육부에 구조조정 철회 요청 건의문과 서명부를 제출하기로 했다.

대학 주변 원룸·식당가에서도 정원감축 철회를 요구하는 현수막 게시와 대학교 항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지금까지 지역사회와의 상생 노력을 전혀 고려치 않은 유원대학교의 일방적인 구조조정 결정과 그로 인해 파생하는 문제에 군민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며 “군민의 목소리를 바로 듣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