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충청일보 박보성 기자] 시행 5년째를 맞이한 충남도의 '어촌계 진입장벽 완화 사업'이 실질적인 귀어·귀촌으로 이어지고 있다.

도는 어촌계 진입장벽 완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어촌사회 발전에 기여한 태안·서산지역의 우수어촌계를 찾아 상패를 전달했다고 1일 밝혔다.

어촌계 진입장벽 완화는 어촌 공동체를 활성화해 어촌의 경제·사회·문화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도는 지난 2016년부터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다.

도는 지난해 169개 어촌계 중 기존에 선정한 어촌계 12곳을 제외한 157곳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한 결과 신규 어촌계원 증가, 체험 관광 활성화, 소득 증대 등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도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 간 어촌계 진입장벽 완화 사업을 통해 늘어난 신규 어촌계원은 416명에 달한다. 

올해 우수어촌계 시상에는 △최우수상 태안 만수동어촌계 △우수상 서산 대로어촌계 △장려상 서산 왕산어촌계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각 어촌계는 지난해 신규 어촌계원 총 23명을 늘리는 등 어촌계 진입장벽을 낮춘 점을 인정 받았다.

최우수 어촌계로 선정된 태안 만수동어촌계의 경우 진입장벽 완화 사업과 함께 어촌계 자체 상생 마을연금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는 우수어촌계로 선정한 3개 어촌계에 각각 1억원, 8000만원, 6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