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 이달까지 개선안 발표
제약사 표시·정보공개 강화키로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식약처는 '제네릭의약품 국제경쟁력 강화 민·관협의체'의 주요 논의과제를 공개하고, 이달까지 최종방안을 도출키로 했다고 1일 밝혔다.

민관협의체는 지난 4월부터 제네릭의약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약업계·학계·의료전문가·환자·소비자단체 등 약 50명으로 구성·운영 중이다.

제네릭의약품이란 원개발의약품(오리지널)과 동등한 품질과 효능을 인정받아 오리지널의약품과 교체해 사용할 수 있는 의약품을 말한다.

민관협의체에서는 생물학적동등성 시험 실시 제약사 표시 및 정보 공개를 강화키로 했다.

제네릭의약품 중 생물학적동등성(이하 생동) 시험을 직접 실시하지 않고 이미 실시한 업체에 위탁·제조하는 묶음형 품목이 늘고 있어 제품에 실제 생동 제약사명 등을 표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제조소 및 생동시험이 동일한 제네릭의약품에 대해 제조소 기준으로 하나로 묶어, 해당 정보를 식약처 홈페이지와 처방조제시스템 등을 통해 공개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협의체는 생동 품질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평가 결과를 공개할 방침이다.

전체 공정을 위탁 제조하는 제네릭의약품은 위탁업체에도 품질관리 의무를 부여하고, 수탁업체의 품질관리를 엄격히 관리토록 하는 등 위·수탁 간 책임관계를 명확히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협의체는 성분별 제네릭의약품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추진키로 했다.

협의체는 우리 제네릭의약품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키 위해 해외 바이어와 유통업체도 확인할 수 있도록 성분별 제네릭 현황을 영문화 하고, 세계보건기구(WHO)와 같은 국제기구에도 제공할 계획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민관협의체에서 합의 진행 중인 내용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해당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자세한 실행계획을 이달 말까지 마련하고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