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통관절차 개선
인천세관서 시범사업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중국에서 전 세계로 배송되는 우편물의 국내 환적 처리 절차가 개선돼 환적사업 시장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관세청은 인천공항과 인천항 화물터미널 밖 배후단지에서 환적 우편물 재분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적 처리 체계를 개편했다고 2일 밝혔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중국에서 전 세계로 배송되는 소량 화물 물동량이 급증하면서 한국을 중간 기착지로 삼아 목적지로 물품을 수송하는 '환적' 수요도 커지고 있다.

'우편물'로 발송된 소량 화물은 만국우편연합(UPU) 협약이 적용돼 화물정보를 기재한 '적하목록' 없이 한꺼번에 수십 개가 마대에 담겨 도착한다.

통관 규정 상 적하목록이 없는 화물은 보세구역을 벗어날 수 없어 화물터미널 안에서만 우편물 재분류가 이뤄지기 때문에 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대량 환적은 그간 사실상 불가능했다고 관세청은 설명했다.

관세청은 이에 따라 환적사업자가 적하목록을 세관에 제출하면,환적용 우편물을 세관 인근 재분류 작업장으로 반출할 수 있게 하는 업무 처리 절차를 구축하고 인천세관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제도 개선에는 항공사와 터미널 등 관련 기관과 업계가 참여했다.

관세청은 이번 제도 개선으로, 현재 연간 1만t 수준인 중국발 환적 우편물 물동량이 연간 44만t까지 늘어나리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1000명 이상 고용 창출과 4000억원 규모 부가가치 발생 효과가 나올 것으로 관세청은 기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