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사실상 배제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열린민주당 등 이른바 '범여권 3당'이 2일 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 사실상 미래통합당을 제외한 상태로 21대 국회 개원을 강행키로 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총괄수석부대표와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의사과를 찾아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이에 앞서 박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어제 여야 원내수석부대표가 오후 6시30분부터 9시까지 길게 만나 개원을 논의했지만 진전이 없었다"며 정의당, 열린민주당과 함께 임시국회소지요구서를 제출키로 했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은 상임위원장 배분에 대한 여야 협상이 끝나야 개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협상 타결 없이 국회를 개원해 국회의장을 먼저 선출하고 나면, 국회의장이 상임위원 강제 임명권을 발동해 민주당이 17개 상임위원장을 전부 독식할 수 있게 된다"며 개원을 반대해왔다.

통합당은 13대 국회 이후에 성립된 관행에 따라 법사위원장과 예산결산위원장 등 8개 위원장을 야당 몫으로 배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앞서 민주당은 국회법에 명시된 5일 개원을 추진하겠다고 통합당을 압박했다.

통합당은 상임위원장 배분 등 여야 협상이 끝나야 개원에 협조할 수 있다고 반발해 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