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전공노 충북지역본부 보은·옥천·영동군지부 관계자들이 영동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영동=충청일보 이능희 기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 보은‧옥천‧영동군지부(전공노)가 공무원 교육 시설인 충북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3개 지부 관계자들은 이날 영동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을 강력히 반대하고, 이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무기한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역균형발전과 도지사 공약이라는 미명하에 멀쩡한 자치연수원을 북부권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충북 남부3군(보은·옥천·영동) 공무원 노동자들의 교육받을 권리와 편의를 무시한 처사”라고 성토했다.

또 “중앙정부와 충북도의 정책 수혜나 공공기관 유치면에서도 도내 북부권과 중부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받는 곳이 남부권”이라며 “자치연수원마저 다른 곳으로 뺏긴다면 공무원 근로자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연수원 이전에 계획된 예산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통받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의 생활 안정 자금으로 사용하라”고 덧붙였다.

이시종 충북지사의 공약인 충북자치연수원을 청주에서 제천으로 이전하는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지난해 3월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에 착수한 데 이어 지난달 28일 용역에 필요한 공청회를 열었다.

연수원 신청사는 618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데, 2022년 3월 착공에 들어가 2023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교육·업무시설, 생활관, 복지관, 주차장 등으로 꾸며진다.

자치연수원은 1953년 9월 문을 연 뒤 1996년 7월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으로 청사를 옮겼다.

도내 시·군 공무원 6000여 명과 일반인 등 1만여 명이 매년 교육받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