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상임위 구성 시한 8일…
통합 "관례대로 야당이 맡아야"
民 "野, 예결위·국토위원장을"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21대 국회 상임위 구성 등 원 구성 법정시한인 8일까지 여야가 법제사법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자리를 놓고 개원 이전부터 협상을 계속해왔으나 타협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어 향후 국회 운영과 관련해 귀추가 주목된다.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 여야는 법사위원장은 누가 맡느냐를 놓고 밀고당기기를 거듭하고 있으며, 나머지 상임위원장은 종전 관례대로 11대 7 정도로 여야에 배분하는 것으로 합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예결위원장과 국토위원장을 여당에 내주고 대신 관례적으로 야당이 여당 견제를 위해 관례적으로 야당이 맡아왔던 법사위원장 만은 끝까지 지킨다는 원칙으로 협상에 임하고 있다.

반면, 177석을 가진 거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예결위원장과 국토위원장을 야당에 내주고 법사위원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만일 야당이 거부할 경우 18개 상임위원장을 민주당이 독식한다는 배수진을 치고 있다.

여야가 팽팽히 맞선 가운데 박병석 국회의장은 7일 두 원내대표에 타결을 중재하는 한편 "빠른 시일 내에 합의하지 못하면 의장이 (상임위원장을 임명하는) 결단을 내리겠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21대 국회는 지난 5일 개원했으나,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주호영 원내대표의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여야 간 의사일정 합의 없이 개회한 본회의는 적합하지 않다"고 선언하고 일제히 퇴장했다. 

민주당은 통합당 퇴장에도 불구하고 국회의장당 선출 표결을 진행해 6선의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을 국회의장으로, 여당 몫 국회부의장에는 충남 공주 출신인 4선 김상희 의원(경기 부천병)을 선출했다. 

야당 몫 국회 부의장 유력 후보인 정진석 의원(5선·충남 공주부여청양)은 여야의 원구성 합의가 이뤄져야 선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 의원이 부의장에 선출되면 21대 국회는 전반기에 의장과 2명의 부의장 모두가 충청권 출신이 맡는 사상 초유의 사례를 만들게 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