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의장 선거와 관련
후보들과 질의·응답 결정
黨 공식입장과 별개 추진
공정성 훼손에 갑질 논란

 

[충청일보 곽근만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와 관련해 일부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후보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당 내 공식 토론회와 별개로 추진되는 것으로, 공정성 논란과 함께 표를 놓고 '갑질'을 하는 것 아니냐는 불평도 나오고 있다.

청주시의회 후반기 의장은 민주당 의원들의 경선으로 정해질 전망이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오는 18일 경선을 통해 후반기 의장 후보를 정하기로 하고 경선 관련 사안을 충북도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일임했다.

도당 선관위는 조만간 회의를 열어 의장 경선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 등을 정한다.

경선 장소는 도당 사무실이 유력한 상태이며 투표 전 후보자 정견 발표와 토론회 등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출마 의사를 밝힌 의원은 김기동(4선), 김성택·최충진(3선), 정우철(2선) 등 4명이다.

출마 뜻을 내비친 박용현 의원(재선)은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일부 초선 의원들이 예정된 토론회가 아니라 별도 질의·응답 시간을 갖기로 하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10일부터 이틀 간 후보자를 불러 놓고 사전 조율 없이 일방적으로 토론회를 실시한다는 것이다.

소신을 듣기 위해 마련한다고는 하지만 진행 방식이나 질의 내용 및 답변 시간 등이 사실상 정해지지 않아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여기에 20여 명의 선거인단을 놓고 벌이는 선거인 만큼 이들 초선 의원들이 일부 후보를 염두에 두고 이를 추진한 것 아니냐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당 선관위의 공식적인 검토를 거치지 않고 진행하기 때문에 질의 내용 역시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일부 초선 의원들 역시 이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한 초선 의원은 "당 선관위의 검토를 받지 않고 토론회를 왜 강행하는지 모르겠다" 며 "공정성과 형평성 논란이 있을 것은 분명하다" 고 말했다.

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처음 듣는 얘기"라며 "선관위와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의장 후보자가 결정되면 오는 25일 예정된 시의회 1차 정례회에서 전체 의원이 참석해 의장과 부의장을 결정한다.

부의장은 미래통합당 박정희 의원(3선)으로 사실상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