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식품안전정책위 주재
식사문화 개선 추진 방안 논의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코로나19로 식당 모습도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1차 식품안전정책위원회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제기된 우리 식사문화 개선 추진 방안 등 안건이 논의됐다.

학계와 언론 등에서는 하나의 음식을 여럿이 같이 먹거나, 수저를 여러 사람이 만지는 행태 등을 방역 측면에서 바꿔야 할 문화로 지적하고 있다.

정부는 그간 전문가·업계 간담회 및 지자체 우수사례 발굴·분석 등을 통해 '음식 덜어먹기', '위생적 수저관리', '종사자 마스크 쓰기'를 3대 개선과제로 정해 외식업체의 서비스 개선이 이뤄지도록 했다.

일부 지자체는 개인접시 같은 덜어먹기 도구를 제공하는 등 방역수칙을 잘 준수하는 외식업체를 '안심식당'으로 지정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사례를 전국으로 확대해 안전을 기반으로 한 품격있는 식사문화가 조성되도록 노력키로 했다.

아울러 외식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식기·도구 발굴 및 보급을 위해 외식·주방기구·가구업계 등과 협업해 공모전을 개최하고, 발굴된 우수제품의 상품화를 촉진키로 했다.

또한 각종 매체를 통해 위생적인 식사문화 소개, 유명인이 참여하는 릴레이 실천 캠페인 추진, 소비자·청소년 등에 대한 올바른 식사문화 개선 교육 등 국민들이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식습관 변화를 촉진시키기로 했다.

정 총리는 "앞으로도 각계 의견을 경청하고, 국민 모두가 안심할 때까지 필요한 정책 개선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면서 "무더운 여름을 대비해 식중독 등 식품 관련 질병 예방을 위해 복지부, 식약처 등 관계기관이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