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포스트 코로나 관광 활성화 대책 추진
19개 사업 마련… 캠페인·콘텐츠 발굴 등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충북도가 코로나19 여파로 침체한 도내 관광산업을 회생하기 위해 '코로나 이후 관광 활성화 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9일 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충북을 찾은 국내외 관광객은 347만명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537만명보다 35.4%(190만명) 감소했다.

도는 지역 관광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된다고 판단, 중장기 방안을 포함한 5개 분야 19개 사업으로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충북 관광 분위기 조성과 조기 활성화에 나선다. 

집 밖으로 나서기 힘든 예비 관광객들에게 미리 충북의 관광지를 소개해 마음을 선점하기 위함이다. 

도민과 공공기관, 기업을 대상으로 충북 관광지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 전국 단위 세미나와 워크숍, 포럼 등 각종 행사 유치도 추진한다.

또 충북 대표 명품 관광코스 운영, 일상체험 관광 콘텐츠 발굴 등 특화 관광 상품을 집중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여행업계 지원을 확대한다. 

높아진 관광객들의 위생 수준에 맞춰 관광객 유치 인센티브는 단체 관광객 기준을 25명에서 15명으로 완화한다. 

열차와 연계한 여행은 버스 1대당 지원액을 30만원에서 40만원으로 증액한다.

충북 관광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 '들락날락충북'을 활용해 숨겨진 이색 관광지 알리기 이벤트도 추진한다.

코로나19 예방과 차단을 위해 관광 업체의 철저한 자율 방역을 유도하는 클린존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스마트 관광도시 시범조성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구축 △관광두레 지역협력사업 등 충북의 관광기반을 다질 수 있는 중앙부처의 관광분야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국내외 관광객 맞춤형 관광 인프라도 확충한다. 

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조령산 모노레일 △단양 디캠프(D-CAMP) 조성 사업비도 반영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와 함께 단양 에코 순환루트 인프라 구축 및 백두대간 휴양관광벨트 조성 등 다양한 관광개발도 추진한다. 

도는 이 같은 사업 계획을 반영해 이달 중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해 진행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위기를 충북 관광 재도약의 기회로 삼아 사업을 추진할 때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