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이강산기자] 북한 김여정 노동당 1부부장이 한밤중에 담화를 내고 대남 군사 도발 의사를 밝힌 가운데 범여권 국회의원들이 한반도 종전 선언을 촉구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열린민주당, 더불어시민당에서 제명된 무소속 의원 등 173명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15일 '한반도 종전 선언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겠다고 14일 밝혔다.

민주당 김경협 의원(3선·경기 부천시 갑)이 대표 발의하는 종전 선언 촉구 결의안에는 △대한민국과 북한·미국·중국의 조속한 종전 선언 △법적 구속력을 갖는 평화협정 체결 논의 시작 △미북 간 비핵화 협상 성과 도출 △남북정상선언 내용 이행 △코로나19 지원 남북 협력 △종전 선언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 적극 동참 촉구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종전 선언은 1953년 정전 협정 체결 이후 67년 간 지속되고 있는 한반도 정전 체제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지난 2018년 판문점 선언 등 다양한 기회를 통해 논의 및 합의돼 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현재 한반도 관련 당사국인 중국과 미국도 한반도 종전 선언에 적극적"이라며 "이제는 과거와 같이 종전 선언을 비핵화 조치에 대한 상응 조치로만 볼 것이 아니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견인하는 적극적인 조치로, 조속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발의에는 이낙연·설훈·김한정·김홍걸 등 민주당 의원 168명, 정의당 배진교·이은주 의원, 열린민주당 최강욱·김진애 의원, 무소속 양정숙 의원 등 총 173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