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이능희기자] 충북 영동군은 농지의 소유·이용 실태와 농지 현황 등을 기록 관리하는 농지 원부 일제 정비를 내년 말까지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농지 원부는 1000㎡(시설 330㎡) 이상의 농지에서 농작물 또는 다년생 식물을 경작·재배하는 농업인(세대) 또는 농업법인의 정보를 기록한 일종의 장부이다.

군은 이번에 지역 내 농지를 경작하면서 주소지는 관외로 돼 있는 경우와 사실상 농업 활동이 어려운 80세 이상 고령농이 소유한 농지 원부 등 실제로 경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정비대상 농지 1만5000건에 대해 집중 정비할 예정이다.
농지 원부 정비절차는 농지 원부와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토지대장 등 다른 자료와 비교·분석해 정보가 불일치(농지원부·자경, 경영체·임대)할 경우 이에 대한 확인과 소명을 요구해 정비를 진행한다.

소명 미흡 때 농지이용실태조사(9~11월) 대상에 포함해 실제 경작확인을 진행한다.

군은 농지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농지 원부 자료 정비 업무보조원을 신규 채용해 농지업무 정비를 지원하여 일선 행정기관의 업무 과중을 덜어주고 정비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농지 원부 정비로 농지의 소유․이용실태를 현행화하는 한편, 농지이용실태와 연계해 농지 소유·임대차 질서 확립과 공익직불금 부정수급 차단 등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