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이 15일부터 '13회 과학기술 청소년박사 주니어닥터'의 참가 신청을 받는다.
 청소년 과학체험 프로그램인 주니어닥터는 전국의 청소년들이 특구 내의 정부출연(연), 대학, 공공기관 등 실제 연구 현장에서 과학자들과 함께 과학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주최·주관하고 대전시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주니어닥터는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총 25개의 참여기관이 함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와 짧아진 여름방학을 고려해 온라인 비대면 형태로 운영방식이 변경됐다.
 이번 주니어닥터는 크게 '과학 DIY 챌린지'와 '랜선 과학교실'로 나뉜다.
 '과학 DIY 챌린지'는 참가자가 각자 가정에서 과학키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은 과학키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각 참여기관을 대표하는 과학 원리를 자연스레 학습할 수 있다.
 활동 과정과 과학 원리를 안내하는 활동지를 과학키트와 함께 제공해 참가자들의 체험을 돕는다.
 신청은 오는 19일까지 주니어닥터 누리집(https://jrdoctor.kbsi.re.kr)을 통해 접수하며 선정 결과는 22일 누리집에 안내된다.
 선정된 참가자에게는 총 40종의 DIY 과학키트 중 3종에서 10종을 무작위로 선정해 주소지로 배송한다.
 '랜선 과학교실'은 각 참여기관에서 직접 제작한 교육·체험 영상을 한 곳에 모아서 볼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이다.
 신청만 하면 별도의 선정 과정 없이 오는 23일부터 주니어닥터 누리집에서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주니어닥터 개막식 또한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으로 대체된다.
 23일 오전 10시, 주니어닥터 안내 영상과 다양한 과학기술계 인사들의 축하·격려 영상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