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이상렬 교수 연구팀
저전력 이용 성에 제거 가능
'사이언티픽리포트' 게재

[충청일보 박장미기자] 청주대 융합전자공학부 반도체공학전공 이상렬 교수 연구팀이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고효율 투명히터를 개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17일 청주대에 따르면 이 교수와 황진영 박사(청주대 석사 졸업, 고려대 미세수자공학협동 박사과정)는 최근 비정질 산화물을 이용한 전기자동차용 메시구조 투명히터를 발표해 세계 저명학술지인 네이처(Nature)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이 교수 연구팀은 14볼트 이하에서 구동 가능한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투명히터용 투명전극을 비정질 산화물을 이용해 고투과율과 저저항을 구현·개발한 뒤 매카니즘을 분석했다.

이 분야는 필수 요구 조건인 높은 투명성과 낮은 저항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이 교수 연구팀은 메시 구조를 이용해 제작한 투명전극을 이용해 고특성의 투명히터를 개발했다.

이 투명히터가 상용화될 경우 겨울철 자동차 앞 유리에 성에가 발생할 경우 적은 전력만으로 성에를 없앨 수 있어 전기자동차의 운행거리를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역대학 우수과학자지원사업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에너지기술개발사업으로 수행됐다.  

이 교수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차세대 투명전극 및 투명히터의 개발방향에서 가장 적합한 형태의 고투과율 저전력 투명히터를 구현함으로써 차세대 전기 자동차 및 다양한 분야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