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오창 유치에 '심혈'… 산자부에 신청서 제출
정부 시범운영 계획… 경쟁력위 심의거쳐 내달 결정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충북도가 정부의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 유치에 나섰다. 
정부는 올해 소부장 특화단지를 1~2곳 지정해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특화단지는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와 포스트 코로나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 등에 대응하기 위해 조성된다.

21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 오창을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지정받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4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위원회를 열어 특화단지 1~2개를 시범 지정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이어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19일까지 신청을 받는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신청을 마감한 산자부는 소재·부품·장비 집적화가 높은 기존 산업단지와 신규 조성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심의를 통해 특화단지를 지정할 계획이다.

선정 기준으로 △산업 집적·경쟁력 강화 효과 △기반 시설 확보 △지역주요 산업과 소부장 산업 간 연계성 △전문 인력 확보 △지자체의 도시·산업 발전과 연계를 통한 지속발전 가능성 등 5개 요건을 제시했다.

산자부는 이달 말까지 각 지자체의 신청서를 검토하고 평가한 뒤 다음 달 관계부처 협의, 경쟁력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후보 단지를 선정한다.
도는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와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될 오창테크노폴리스를 연계한 산업단지를 후보지로 정했다. 분야는 소재·부품·장비 가운데 이차전지 산업이다.
도는 지난 16일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 특화단지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협약에는 소재·부품·장비(이차전지)의 국내 공급망 안전성 강화를 위한 특화단지 지정과 관련 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특화단지로 지정받으면 폭넓은 지원을 받는다. 우선 입주 기업에 대해 기술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전 과정이 지원된다.
환경·노동 관련 규제 특례를 적용하며 전국에 소재한 240개 테스트베드를 활용해 실증 지원한다.
정부는 수요·공급기업 간 양산 성능 평가, 정보 공유 등 상시적 협력을 강화해 사업화 성공률도 높일 계획이다.
현재 충북을 비롯해 경기도 용인, 경남, 대전, 전남 등이 특화단지 유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 관계자는 "특화단지는 일본의 수출 규제 이후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으로 추진된다"며 "충북은 이차전지 기업들이 집적화한 만큼 관련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