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원 구성 마무리 '불발'
박 의장, 北 도발 등 본회의 연기

[서울=충청일보 이강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법제사법위원장을 비롯한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로 충돌한 이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6월 내 추경안 처리를 촉구하면서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22일 오전 민주당 김영진 원내 총괄수석부대표와 통합당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가 국회에서 회동했지만 의견차를 좁히진 못했다.

민주당은 3차 추경안 심사와 남북관계 이슈 등 시급한 현안 해결을 위해서라도 이번 주 내 반드시 원구성을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이날 회동도 불발로 끝났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지속해서 여야 합의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 의장은 지난 19일 상임위원장 선출을 마무리하려 했으나 통합당이 원구성 협상에 응하지 않는데다 북한의 도발이 이어지면서 안보상황이 엄중하다고 판단해 본회의를 연기했다.

통합당은 이달 초 "3차 추경을 원칙적으로 반대하지는 않지만 용처를 철저히 따질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일부 상임위장 선출 강행에 반발해 사의 의사를 밝히고 충북 보은 법주사에 칩거 중 지난 20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이 방문해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 원내대표는 "18개 상임위장 다 가져가라"며 "우리는 상임위에 들어가 우리의 역할을 제대로 하면 된다"고 말해 이번 주 내 국회 복귀가 예상된다. 

여야의 핵심 쟁점인 법사위원장을 양보하지 않는 한 18개 상임위장을 전부 민주당에 내주겠다는 입장이다.

법사위원장은 관례적으로 야당이 맡아왔다. 

한나라당이 172석, 민주당이 87석을 얻었던 18대 국회에서도 한나라당은 법사위원장을 야당인 민주당에 양보한 적이 있다. 

민주당으로서도 18개 상임위장을 다 가져갈 경우 여론 악화를 의식할 수밖에 없다.

북한의 대남도발과 3차 추경안 처리 등 사회적 이슈가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여야가 합의에 이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