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26일 계획안 의결
교육부에 8월 투자심사 요청

[충청일보 박장미 기자] 개인 맞춤형 교육으로 충북 미래학교의 모델이 될 (가칭)단재고 설립이 재추진된다.

충북도교육청은 오는 8월 교육부에 중앙투자심사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이에 앞서 오는 26일 도교육청 투자심사위원회를 열어 단재고 설립계획안을 의결할 계획이다.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에 들어설 단재고는 앞서 지난 4월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에서 반려된 바 있다. 도교육청이 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었다. 도교육청이 교육과정 심의를 마친 뒤 자체 투자 심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순서를 뒤바꿔 진행해 절차적 정당성 문제가 지적됐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지난 15일 대안학교 설립운영위원회를 열어 교육과정을 승인받는 등 단재고 설립 재추진에 나섰다. 

도교육청은 2022년 3월 개교 목표에서 2023년 3월로 연기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재조정이 필요하다.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는 규모나 위치 조정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소요 예산을 기존 288억원에서 244억원으로 조정했다. 기숙사 등도 일부 축소할 계획이다.

단재고는 교육과정의 제약을 받지 않는 각종학교로 학년별 3학급(학급당 12명)으로 구성해 모두 9학급의 108명 규모로 계획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국어·사회 등 필수과목의 비중을 일반 학교의 50%만 적용하고 철학, 언론학, 미디어·하이테크 등의 첨단작업, 요리·도예 등의 전통작업 등으로 편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생태적 감수성, 사회적 감성 능력, 심미적 감수성 향상에 초점을 맞춰 민주시민을 양성한다는 목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단재고는 '치유형 대안학교'가 아닌 학생이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아 스스로 배우는 '맞춤형 미래 학교'로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