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의 계절이다. 매년 여름이면 들려오는 안타까운 사건 사고들, 그 중에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물놀이 사고다.

구조의 기술이나 경험 등이 있다면 충분히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는 더욱 큰 참사를 불러올 수도 있는 어리석은 행동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물놀이 사고는 천재지변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안전수칙인 준비운동조차도 하지 않는 사람이 수두룩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물놀이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동들의 경우 물놀이 시 안전수칙을 숙지하지못한 경우가 다반사이다. 부모가 무조건 지켜보면서 안전을 관리하는 것이 최상은 아니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아이들의 수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와 대처방법에 대한 사전교육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사탕이나 껌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사탕이나 껌을 물고 수영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어른들은 사탕이나 껌이 호흡을 곤란하게 할 수도 있다고 당연히 생각하겠지만 판단 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물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운동을 반드시 실시해야 하고, 수영장 등에서 뛰지 말아야 하며, 너무 장시간 수영하지 않으며 사람들과 떨어져서 혼자 수영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등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라도 물놀이 전 안전수칙에 대해 다시 한번 상기시켜 줘야 한다.

친구 등이 물에 빠졌을 때는 큰소리로 주위사람에게 알리고, 절대로 물속에 뛰어 들지 말아야 하며 이럴 때는 로프나 튜브 또는 긴 막대기 또는 입었던 옷가지 등을 이용하여 구출해야 한다는 것도 미리 숙지시켜 줘야 한다.

▲ 동중영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