맺을 당시 시의회 의결 없어
감사원, 내주부터 본격 실시

[충청일보 곽근만기자] 감사원이 충북 청주 오창 후기리 폐기물 소각장 이전 업무협약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다.

30일 시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 22일부터 29일까지 시 환경관리본부 자원정책과를 상대로 후기리 소각장 관련 업무협약 사전 감사를 벌였다.

본 감사는 다음 주부터 할 예정이다.

감사원 관계자는 2015년 시와 업체가 맺은 폐기물 처리시설 이전 업무협약과 관련된 자료 등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은 당시 시의회 의결을 받지 않은 채 시와 업체가 협약을 한 것을 집중 살필 계획이다. 앞서 오창소각장 반대대책위원회와 오창학부모연대 등 감사청구인단은 지난해 12월 청주시가 2015년 ESG 청원과 맺은 업무협약 과정의 문제점과 비밀유지조항의 부당성 등을 이유로 공익 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원은 환경영향평가협의체 이해 관계자 사이 금품수수 의혹은 청주지검에서 조사 중이라는 이유로 기각했다.

업무협약 비밀유지 조항과 사업자와 공무원 간 유착 의혹, 환경영향평가 부당처리 의혹 등은 증거 불충분으로 종결했다.

시 관계자는 "감사원이 지난주 후기리 소각장 이전 업무협약에 대한 사전 감사를 벌였다"며 "다음 주부터 본 감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 폐기물처리 업체인 ESG 청원은 후기리에 하루 처리용량 282톤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처리용량 500톤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해 주민 반발을 샀다.

지난해 4월 금강유역청으로부터 환경영향평가 본안에 대한 보완 요구를 받은 업체는 10월 소각장 처리 용량을 1일 282톤에서 165톤으로 줄이고 소각로 역시 3개에서 2개로 줄이는 내용이 담긴 보완서를 제출했다.     

금강유역청은 업체의 환경영향평가 보완에 대해 조건부 동의했고, 이후 업체의 사업계획서 역시 적합 통보를 내렸다.

소각장 건립을 반대주민들은 적합 통보 취소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