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장 자리 받았지만 합의 추대 또 실패

[옥천=이능희기자] 속보=충북 옥천군의회가 부의장 선출을 놓고 심각한 내분을 겪고 있다. <본보 6월 29일자 9면>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에 부의장 자리를 양보했지만, 선출하지 못한 채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통합당 곽봉호 의원과 유재목 의원 간 누가 부의장을 할지 합의를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옥천군의회가 지난달 26일 278회 임시회를 열어 8대 후반기 의장단 구성에 나섰으나 의장만 선출했고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은 뽑지 못했다.

이에 군의회는 오는 3일 원 구성을 위한 279회 임시회를 열기로 했지만, 부의장을 뽑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지난달 30일 부의장 후보등록을 마감한 결과 유 의원만 접수했다.

민주당은 통합당 의원 간 의견이 조율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임시회서 부의장을 선출하지 못하는 사태가 또다시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이 부의장 자리를 내주면서 통합당 의원 간 합의 추대할 경우 수용하겠다는 표면적인 단서를 달아서다.

유 의원이 민주당 김재종 군수가 이끄는 옥천군정 주요 사안들에 반기를 들면서 이에 대한 반감 등 복잡한 속내도 자리한다.

지난 부의장 선거 1, 2차 투표에서 민주당 의원 절반 이상이 기권표를 던진 것도 유 의원에 호의적이지 않다는 반증으로 풀이된다.

‘부의장 공석’ 사태가 길어지면 다수당인 민주당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민생현안은 뒷전인 채 밥그릇 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성난 민심에 직면할 수 있다.

민주당은 ‘의장단 전석 차지’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통합당 내부사정이 여의치 않을 경우 민주당은 자당 부의장 후보를 내세우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 내에서도 유 의원을 지지하는 의원들이 있어 표 대결에서 ‘100% 승산’을 장담하지 못한다.

민주당의 고민이 여기에 있다.

민주당은 당 소속 의원들의 이탈표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자칫 부의장 자리도 민주당에 뺏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통합당 의원들이 합의해 후보를 추대하는 방법이 최선책이다”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 당 후보를 내세우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옥천군의회는 민주당 의원 5명, 통합당 의원 3명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