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주변 주차장서 하차 후
보행로 통해 안전하게 이동

[태안=충청일보 송윤종 기자] 충남 태안군은 도내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 어린이 승·하차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7일 밝혔다.

등·하교 시간 초등학교 정문 앞은 무질서한 주·정차로 인해 어린이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계속 제기돼 왔다.

게다가 지난 3월 학교 앞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에서 사고를 낸 운전자 처벌을 강화하는 일명 '민식이법' 시행에도 스쿨존 교통사고 발생이 잇따르는 상황이었다.

이에 군은 이를 막기 위해 태안초등학교와 백화초등학교 주변 주차장에서 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해결 방안을 고민하던 김흥구 태안경찰서 교통관리계장이 구축을 제안했다.

지난달 중순 서산에서 등굣길 학교 인근 횡단보도를 건너던 초등학생이 숙취 운전 차량에 치여 숨진 사고가 계기였다.

이 제안을 즉시 수용한 군은 태안교육지원청, 태안경찰서와 협의에 들어갔다.

협의 끝에 군은 태안초 인근 공영주차장을, 태안교육지원청은 백화초 인근 일반 주차장 사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태안서는 교통안내 지도를 책임지기로 했다.

이 시스템은 등·하교 차량이 유도선을 따라 주차장에 천천히 진입해 어린이를 안전하게 하차시키면 어린이들은 바로 옆 보행로로 안전하게 학교까지 이동하는 방식이다.

학부모들은 "그동안 아이들 등·하교 시 어쩔 수 없이 불법 주·정차를 할 수밖에 없었는데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게 됐다"고 입을 모았다.

학교 측도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는 물론 정문 앞 정차 자제 요청으로 인한 실랑이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반겼다.

김 계장은 "민식이법과 어린이 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됐지만 학교 앞 불법 주·정차 문제가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아 이 시스템을 제안하게 됐다"며 "태안은 물론 충남 전역과 전국으로 확산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스템이 호응을 얻자 충남도와 충남교육청, 충남지방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들이 최근 태안을 찾아 운영 현황을 살펴봤다.

군 관계자는 "어린이 교통사고 없는 환경 조성을 위해 다른 학교로 확대하고 시행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하나씩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